Ⅰ. 개 요
1. 도로의 구분은 도로가 제공하고 이용자가 기대하는 기능, 도로가 소재하는 지역 및 지형의 상황과 계획 교통량에 따라 동일한 설계기준을 적용해야 하는 구간을 분류하여 체계있게 구분하도록 한 것으로 크게 고속도로와 일반도로로 구분한다.
2. 도로의 기능은 크게 이동성, 접근성으로 분류된다.
Ⅱ. 도로의 기능
1. 이동성(Mobility)
가. 시종점을 얼마나 빠르게 연계할 수 있느냐하는 기능
나. 속도(Operating Speed)로 표현, 교통량과 용량에 의해 영향
2. 접근성(Accessibility)
가. 토지이용시설물에 접근할 수 있는 기능
나. 도로간의 간격(Spacing)으로 표현
3. 기능분류시의 특성
가. 평균 통행거리
나. 평균 주행속도
다. 출입제한정도
라. 동일한 기능을 갖는 도로간의 간격
마. 다른 기능을 갖는 도로와의 연계체계
바. 교통량
사. 교통관제시설의 형태: 평균통행속도, 출입제한의 정도, 교통량 등
Ⅲ. 도로의 구분
1. 도시지역과 지방지역의 구분
1) 도시지역
① 현재 시가지를 형성하고 있는 지역
② 도로설계 목표년도인 20년후에 시가지로 형성될 가능성이 있는지역
③ 인구규모로서 5,000명 이상이 거주하는 지역
2) 지방지역 : 도시지역 이외의 지역
2. 분류기준
1) 소재지역 기준
구 분 |
지 방 지 역 |
도 시 지 역 |
고속도로 |
고 속 도 로 |
도시 고속 도로 |
일 반 도 로 |
주 간 선 도 로 |
주 간 선 도 로 |
보조 간선 도로 |
보조 간선 도로 |
|
집 산 도 로 |
집 산 도 로 |
|
국 지 도 로 |
국 지 도 로 |
2) 도로의 종류 및 등급 기준
일 반 구 분 |
지 방 지 역 |
도 시 지 역 |
주 간 선 도 로 |
국 도 |
광로, 대로 |
보조 간선 도로 |
국도 또는 지방도 |
대로, 중로 |
집 산 도 로 |
지방도 또는 군도 |
중 로 |
국 지 도 로 |
군 도 |
소 로 |
☞ 도시지역은 도시계획 시설기준에 의해 분류
Ⅳ. 도로의 기능별 특성
1. 지방지역
1) 고속도로
① 지방지역에 존재하는 자동차 전용도로로서 출입제한의 기능확보
② 대량의 교통을 가장 빠른 시간내에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이동
2) 주간선도로
① 지역상호간의 주요도시를 연결하는 도로(인구 5만 이상 도시연결)
② 지역간 이동의 골격을 형성하는 도로
③ 지역간 통과 교통을 위주로 하며 4차로 이상의 도로확장이 요구되는 도로
④ 일반 국도가 대부분 해당
3) 보조간선도로
① 주간선 도로를 보완하는 도로
② 군상호간의 주요지점을 연결하는 도로
③ 일반국도 일부와 지방도가 대부분 해당
4) 집산도로
① 군 내의 주요지점을 연결하는 도로
② 군내부의 주거단지에서 발생하는 교통을 흡수하여 간선도로에 연계
③ 지방도 일부와 군도 일부가 해당
5) 국지도로
① 군내부의 주거단지에 접근하기 위한 도로
② 가장 통행거리가 짧고 기능상 하위의 도로
③ 군도의 일부가 해당
2. 도시지역
1) 도시고속도로
① 도시지역에 존재하는 자동차전용도로로서 출입제한의 기능확보
② 대량의 교통을 신속하게 수송하기 위하여 설계기준을 높게 규정
2) 주간선도로
① 도시지역 도로망의 주골격을 형성하는 도로
② 도시내의 광역 수송기능을 담당
③ 지역간 간선도로와 연계하여 기능의 연속성 유지
3) 보조간선도로
① 주간선도로보다 통행량이 적고 통행거리가 짧다
② 집산도로를 통해 유․출입되는 교통을 흡수또는 분산시켜 간선도로에 연계
4) 집산도로
① 지구내의 교통을 주로 담당하며 주거지역까지 연계가능
② 국지도로를 통해 유․출입되는 교통을 흡수또는 분산시켜 간선도로에 연계
5) 국지도로
① 주거지역에 직접 접근되는 도로
② 통과교통배제, 버스통행불가, 보행자 통행이 차량보다 우선
Ⅴ. 결론
1. 효율적인 도로망 구성을 위하여 광범위한 조사 분석을 실시 이를 근거로 한 도로구분 정립 필요하다.
2. 우리나라 기준은 도로를 기능별로 분류하도록 하고 있으나 기능별 분류에 따른 세부시설 기준이 모호하므로 출입제한 정도, 접근관리 여부, 주정차 가능 여부, 도로간의 위계, 필요시 도로기능별 설계기준 등을 정립하여 도로의 기능별 분류에 따른 세부시설 기준 정립이 필요하다.
3. 지역 구분(도시, 지방지역)에 대한 기준도 실제로 적용하는 부분과 차이가 있으므로 명확한 정의와 구분이 필요하다.
4. 국도의 기능 분류체계(국도Ⅰ, 국도Ⅱ, 국도Ⅲ)에 따른 등급별 시설기준의 적용으로 효율적인 도로의 관리가 필요하다.
※참고자료
<지방지역 도로의 기능별 특성>
구 분 |
주간선도로 |
보조간선도로 |
집산도로 |
국지도로 |
도로의 종류 및 등급 |
국도 |
국도의 일부 또는 지방도 |
지방도의 일부 또는 군도 |
군도의 일부 또는 기타도로 |
평균통행거리 |
5km 이상 |
5km 미만 |
3km 미만 |
1km 미만 |
평균주행속도 (km/시) |
80~60 |
70~50 |
60~40 |
50~40 |
유출입지점간 평균간격(m) |
700 |
500 |
300 |
100 |
동일 기능 도로간의 평균간격(m) |
3,000 |
1,500 |
500 |
200 |
계획교통량(대/일) |
10,000 이상 |
2,000~10,000 |
500~2,000 |
500 미만 |
<도시지역 도로의 개략 시설기준>
구 분 |
도시고속도로 |
주간선도로 |
보조간선도로 |
집산도로 |
국지도로 |
주기능 |
간선도로에 대한 보강 |
도시내 주요 지역간 연결 |
주:지역간 연결 보:교통집산 |
주:교통집산 보:대지접근 |
대지 접근 |
총도로에 대한 총길이비(%) |
5 ~ 10 |
10 ~ 15 |
5 ~10 |
60 ~ 80 |
|
교통량(%) |
0 ~ 40 |
40 ~ 60 |
5 ~ 10 |
10 ~ 30 |
|
배치간격(km) |
3 ~ 6 |
1.5 ~ 3 |
0.75 ~ 1.5 |
0.75이하 |
NA |
최소 교차로 간격(km) |
1.0 |
0.5 ~ 1.0 |
0.25 ~ 0.5 |
0.1 ~ 0.25 |
0.03 ~ 0.1 |
설계속도(km/hr) |
100 ~ 80 |
80 ~ 60 |
60 ~ 50 |
50 ~ 40 |
40 ~ 30 |
노면주차 |
불가 |
불가 |
원칙적 불가 |
제한 |
허용 |
대지와의 연결 |
불허 |
제한 |
일부 허용 |
한정적 |
허용 |
도로폭원별 |
시설녹지 10m 이상 확보 |
35m 이상 |
25m 이상 |
15m 이상 |
8m 이상 |
차로수 |
4차로 이상 |
6차로 이상 |
4차로 이상 |
2차로 이상 |
1~2차로 |
중앙분리대 |
○ |
○ |
△ |
× |
× |
시설녹지 |
○ |
△ |
× |
× |
× |
평면교차 |
불가 |
주요교차로 입체 |
허용 |
허용 |
허용 |
보도 |
× |
△ |
○ |
○ |
× |
출입제한 |
완전 |
불완전 |
× |
× |
× |
보행자 교통처리 |
입체 |
입체 |
△ |
× |
× |
측 도 |
○ |
△ |
× |
× |
× |
차로폭(m) |
3.5 |
3.25 ~ 3.5 |
3.25 ~ 3.5 |
3.25 ~ 3.5 |
3.0 ~ 3.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