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 요
교통량과 교통류율은 일정한 시간동안 도로나 차로상의 한지점을 통과한 차량수를 측정하는 단위를 말한다.
Ⅱ. 교통량(Traffic volume)
1. 주어진 시간동안 도로나 차로의 횡단면, 또는 한지점을 통과한 자동차의 총대수
2. 조사 단위는 1년, 1일, 1시간 또는 몇 분등이다.
Ⅲ. 교통류율(Traffic Flow Rate)
1. 1시간보다 짧은간격, 보통15분 동안에 도로나 차로의 횡단면 또는 한지점을 통과한 자동차 대수로서 시간 교통량으로 환산한 값이다.
2. 15분 동안에 100대의 차량이 관측되었다면 교통류율은 400대/시 가 된다.
3. 산출(예)
관 측 시 간 |
관측교통량(대/15분) |
교통류율(대/시) |
08 : 00~ 08 :15 |
1,250 |
5,000 |
08 : 15~ 08 :30 |
1,150 |
4,600 |
08 : 30~ 08 :45 |
1,100 |
4,400 |
08 : 45~ 09 :00 |
1,000 |
4,000 |
08 : 00~ 09 :00 |
4,500 |
_ |
1) 교통량은 4,500 대/시
2) 최대 교통류율 1,250 대/0.25시 즉 5,000 대/시가 된다.
Ⅳ. 첨두 교통류율
1. 첨두 교통류율은 첨두시간 계수를 사용하여 시간당 교통량으로 환산할수 있다.
2. 첨두시간 계수는 첨두시간 교통량을 1시간 동안의 최대 교통류율로 나눈값이다.
(PHF = 첨두시간 교통량 / 첨두 교통류율)
3. 만일 15분 교통량의 경우
P.H.F = Vp/(4 ×V15)
여기서 P.H.F : 첨두 시간계수
VP : 첨두시간 교통량(대/시)
V15 : 첨두 15분간 통과한 차량수(대/15분)
4. 교통량이 첨두시간 1시간에 걸쳐 균일하면 첨두시간 계수는 1.0이며 차량통행이 15분 동안에만 이루어졌다면 이 값은 0.25가 된다.
5. 첨두시간 계수가 클수록 첨두시간대의 교통수요가 그시간동안 균일하게 분포 되었음을 나타낸다.
6. 우리나라 고속국도의 첨두시간 계수는 일반적으로 0.85~0.95범위로 분포
Ⅴ. 결 론
1. 교통용량 분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첨두 교통류율을 고려하는 것이다.
2. 위의 예에서와 같이 교통량을 관측한 도로구간의 용량이 4,500대/시라면,
- 전체 한시간 동안의 교통량(4300대/시)이 용량(4,500대/시)보다 적더라도,
- 첨두 15분 동안(5:45∼6:00)에는 4800대/시의 비율로 자동차가 도착하여 교통와해 상태가 발생한다.
- 이러한 상황은 충격파이론에 의해 와해상태가 발생한 시점에서부터 오랫동안 먼 곳까지 혼란이 확산된다.
3. 따라서, 도로 설계시 첨두시간대의 교통특성을 반영하기 위하여 교통량을 첨두시간 계수(PHF)로 보정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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