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 요
1. 엇갈림구간(Weaving Section)이란 교통통제 시설의 도움없이 두 교통류가 같은 방향으로 주행하면서 서로 다른 방향으로 엇갈리는 구간을 말한다.
2. 엇갈림 구간은 합류구간과 분류구간이 인접해 있을 때 연속된 보조차로로 연결되어 있는 구간이다.
Ⅱ. 엇갈림 구간의 길이
250 ~ 750m 적용
1. 엇갈림 구간의 길이는 엇갈림 구간의 진입로와 본선이 만나는 지점에서 진출로가 시작되는 구간까지의 길이(NOSE부 사이의 길이)
2. 최 대 : 750m(750m이상은 독립된 연결로로 처리)
3. 최 소 : 200m
4. 엇갈림 구간의 분석시 고속도로 기본구간과 같이 15분 교통량을 1시간으로 환산한 교통량을 이용함.
5. 엇갈림 구간에서 승용차 환산계수는 고속도로 기본구간의 값을 적용함.
Ⅲ. 엇갈림 구간의 형태
1. 형태분류
a |
b |
||
엇갈림 교통량 a에 필요한 차로변경 횟수 |
엇갈림 교통량 b에 필요한 차로변경 횟수 |
||
0 |
1 |
≥2 |
|
0 1 ≥2 |
B형 B형 C형 |
B형 A형 - |
C형 - - |
2. 형태별 특징
1) A형
① 한번에 차로 변경을 해야 하는 형태 ② 유입 1차로 유출 1차로일 때 ③ 국내에서는 A형이 주종 |
2) B형
① 하나의 교통류는 차로 변경없이 진행하 고 나머지 교통류는 차로변경 1회 ② 유입2차로, 유출1차로일때 |
3) C형
① 하나의 교통류는 차로 변경없이 진행 하고 나머지 교통류는 차로변경2회 ② 유입2차로, 유출1차로, 본선1차로 추가일때 |
Ⅳ. 엇갈림 구간의 평균통행속도 산정
1. 엇갈림 구간의 효과척도는 평균 통행속도를 이용한다.
2. 엇갈림 교통류의 평균통행속도는 비엇갈림 교통류의 평균 통행속도보다 10~15KM/hr정도 떨어진다.
3. 엇갈림 구간의 교통용량 산정시에는 고속도로 기본구간의 승용차 환산계수 적용
Ⅲ. 위빙구간의 용량분석 과정
․ 비엇갈림 교통량 : VNW = (Vt - V2) + V4
․ 엇갈림 교통량 : VW = V2 + V3
1. 제1단계
: 도로조건, 교통조건, 설계조건 설정
가. 도로조건 : 방향별 차로수, 차로폭, 설계속도, 엇갈림형태 등
나. 교통조건 : 중차량구성비, 첨두시간계수, 승용차 환산계수 등
다. 설계조건 : 설계 서비스 수준, 설계속도 등
2. 제2단계
: 교통량을 첨두시간 승용차 교통량으로 환산
3. 제3단계
: 비엇갈림 교통량과 엇갈림 교통량을 계산하여 엇갈림 교통량비 산정
VR = WW/V = VW/[VW + VNW] |
VR : 엇갈림 교통량비
WW : 엇갈림 교통류의 엇갈림 계수
V : 전체 교통량(승용차/시)
VW : 엇갈림 교통량(승용차/시)
VNW : 비엇갈림 교통량(승용차/시)
4. 4단계 : 변수값의 한계검토
- VR값이 0.6을 넘을 경우 설계변경 고려
5. 5단계 : 산출결과가 주어진 조건에 맞을 경우
→ 교통량과 설계서비스 수준에 대한 최소 엇갈림길이 산정
Ⅳ. 엇갈림구간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1. 엇갈림구간의 문제점
가. 주로 시가지내 진,출입 교차로 인접지역에서 발생되어, 교통체증을 심화시킴.
나. 유,출입시설의 형식선정 잘못으로 인한 위빙발생
→ 잦은 교통체증 및 교통사고 유발. ex) 행주IC, 신월IC
2. 개선방안
가. 유출입시설 설치간격을 최소 2km이상 이격하여 설치
나. 가능하면 위빙이 발생되지 않는 유출입시설 형식결정(직결 Ramp)
다. 부득이하게 크로바형식 채택시 위빙교통량을 미리 유도함(집산로 설치)
Ⅴ. 결 론
1. 엇갈림 구간은 계획 및 설계 단계에서부터 설계속도, 서비스수준, 교통량, 차로수, 엇갈림의 길이등을 충분히 고려하여 교통류의 흐름을 원활히 하도록 한다.
2. 엇갈림 교통량과 본선 교통량이 많을경우에는 집산로 설치를 고려해야 한다.
3. 형태 선정시 차로변경 횟수, 최소차로 수와 진․출입 차로의 위치에 따라 A,B,C 형태 중 적정한 형식을 선정함이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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