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 요
1. 서비스교통량 산정시 적용되는 중차량보정계수는 해당도로의 서비스 교통용량 산정시 반영되는 용량보정계수 중 교통조건에 해당되는 보정계수이다.
2. 중차량이란 승용차보다 주행성능이 떨어지고 6개 이상의 타이어가 노면에 접촉하는 차량으로 일반적으로 버스와 트럭을 말한다.
Ⅱ. 중차량의 영향
1. 차량 크기가 승용차보다 크므로 도로면을 넓게 차지함
2. 차량운행능력이 승용차보다 떨어짐
3. 따라서 중차량이 승용차 교통류에 혼입되면 속도가 떨어지고 차량간격이 커져서 교통용량이 감소된다.
Ⅲ. 중차량 보정계수의 산정
1. 해당도로의 각 중차량에 대한 구성비율 및 각 중차량에 대한 승용차 환산계수를 산출하고 지형조건별로 중차량 보정계수를 산정한다.
2. 산정식
1) 일반지형
(1) 평지 : fhv = 1/{1 + PT(ET-1) + PB(EB-1)}
(2) 구릉지, 산지 : fhv = 1/{1 + Phv(Ehv-1)}
2) 특정 경사구간 : fhv = 1/{1 + Phv(Ehv-1)}
Ⅳ. 승용차 환산계수
1. 일반지형
1) 고속도로 및 다차로 도로
지 형 차종 구분 |
평 지 |
구 릉 지 |
산 지 |
소 형 (2.5톤 미만 트럭, 12인승 미만 소형 버스) |
1.0 |
1.2 |
1.5 |
중형 (2.5톤 이상 트럭, 버스) |
1.5 |
3.0 |
5.0 |
대 형 (세미 트레일러 또는 풀 트레일러) |
2.0 |
2) 2차로 도로
차 량 구 분 |
평 지 |
구릉지 |
트럭ㆍ버스 |
1.5 |
2.4 |
트레일러 |
1.9 |
2. 특정경사구간
1) 종단경사 3%이상 경사길이 500m이상인 구간
2) 표에서 산정
Ⅴ. 결론
1. 중차량 보정계수중 특정 경사구간에 대한 승용차 환산계수는 특정구간의 종단경사에서 심각하게 나타나는 중차량의 용량 감소효과를 정확히 반영하고자 할 때 사용된다.
2. 그러나 중차량 보정계수를 얻기 위해서는 각 중차량에 대한 승용차 환산계수를 결정해야 하는데 그 과정이 매우 복잡하므로 이에대한 개선이 요망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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