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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 요

1. 서비스교통량 산정시 적용되는 중차량보정계수는 해당도로의 서비스 교통용량 산정시 반영되는 용량보정계수 중 교통조건에 해당되는 보정계수이다.

2. 중차량이란 승용차보다 주행성능이 떨어지고 6개 이상의 타이어가 노면에 접촉하는 차량으로 일반적으로 버스와 트럭을 말한다.

 

. 중차량의 영향

1. 차량 크기가 승용차보다 크므로 도로면을 넓게 차지함

2. 차량운행능력이 승용차보다 떨어짐

3. 따라서 중차량이 승용차 교통류에 혼입되면 속도가 떨어지고 차량간격이 커져서 교통용량이 감소된다.

 

. 중차량 보정계수의 산정

1. 해당도로의 각 중차량에 대한 구성비율 및 각 중차량에 대한 승용차 환산계수를 산출하고 지형조건별로 중차량 보정계수를 산정한다.

2. 산정식

1) 일반지형

(1) 평지 : fhv = 1/{1 + PT(ET-1) + PB(EB-1)}

(2) 구릉지, 산지 : fhv = 1/{1 + Phv(Ehv-1)}

2) 특정 경사구간 : fhv = 1/{1 + Phv(Ehv-1)}

 

 

. 승용차 환산계수

1. 일반지형

1) 고속도로 및 다차로 도로

지 형

차종 구분

평 지

구 릉 지

산 지

소 형 (2.5톤 미만 트럭, 12인승 미만 소형 버스)

1.0

1.2

1.5

중형

(2.5톤 이상 트럭, 버스)

1.5

3.0

5.0

대 형

(세미 트레일러 또는 풀 트레일러)

2.0

 

 

2) 2차로 도로

차 량 구 분

평 지

구릉지

트럭ㆍ버스

1.5

2.4

트레일러

1.9

2. 특정경사구간

1) 종단경사 3%이상 경사길이 500m이상인 구간

2) 표에서 산정

 

. 결론

1. 중차량 보정계수중 특정 경사구간에 대한 승용차 환산계수는 특정구간의 종단경사에서 심각하게 나타나는 중차량의 용량 감소효과를 정확히 반영하고자 할 때 사용된다.

2. 그러나 중차량 보정계수를 얻기 위해서는 각 중차량에 대한 승용차 환산계수를 결정해야 하는데 그 과정이 매우 복잡하므로 이에대한 개선이 요망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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