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 요
1. 서비스 수준이란 주행속도, 주행시간, 통행자유도, 안락감 및 교통안전등 도로의 질적 운행상태를 설명하는 개념이다.
2. 서비스 수준은 A-F까지 6등급으로 분류하며 교통용량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해당도로의 기능, 교통특성등을 고려하여 도로의 서비스 수준을 먼저 결정해야 한다.
Ⅱ. 서비스수준의 구분
1. 안정류(stable flow) : 차량소통에 약간의 지장은 있으나 큰 혼잡없이 주행가능
2. 불안정류(unstable flow) : 차량소통시 용량초과로 만성적 정체 발생
3. V/C = 1.0 : 용량상태
4. A ~ F까지 6등급 구분
1) 서비스 수준 A : 자유교통류(Free Flow)
2) 서비스 수준 B, C : 안정된 교통류(Stable Flow)
3) 서비스 수준 D : 높은 밀도의 안정된 교통류(Approaching Stable Flow)
4) 서비스 수준 E : 불안정 교통류(Unstable Flow, 용량상태)
5) 서비스 수준 F : 강제류(Forced Flow, 와해상태)
Ⅲ. 서비스 수준 평가시 고려사항
1. 통행속도와 통행시간 2. 교통차단 및 제약
3. 운전의 자유성 4. 안전성
5. 쾌적성 6. 경제성등
Ⅳ. 서비스 수준의 효과척도
교통류 구분 |
도로의 구분 |
효 과 척 도 |
연 속 류 |
ㆍ 고속도로 - 고속도로 기본구간 - 엇갈림 구간 - 연결로와 접속부 |
밀도, 교통량 대 용량비(V/C) 평균밀도 영향권의 밀도(합류부, 분류부) |
다 차 로 도 로 |
평균 통행속도(신호등 지체 고려) |
|
2차로 도로 |
총지체율 |
|
단 속 류 |
신 호 교 차 로 |
차량당 제어지체 |
도시 및 교외간선도로 |
평균통행시간 |
Ⅴ. 설계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서비스 수준
구 분 |
지방지역 |
도시지역 |
고속도로 |
C |
D |
일반도로 |
D |
D |
1. 도시지역 도로의 경우
: 운전자가 교통혼잡에 비교적 민감하지 않은 점을 감안, 낮은 서비스수준 적용
2. 지방지역 도로의 경우
: 장거리 통행이 많은 교통특성을 감안, 높은 서비스수준 적용
Ⅵ. 설계경험상 건의사항
1. 설계 서비스 수준의 설정은
- 운전자의 쾌적하고 안전한 주행을 위하여 높게 설정해야 하겠지만,
- 당해 도로에 투자될 수 있는 비용과
- 사회적, 경제적 측면을 고려해 타당한 서비스 수준을 선정해야 한다.
2. 짧은 구간에서 서비스수준의 급격한 변화는 이용교통의 안전성을 크게 손상시키므로
가능한 도로의 일정구간내에서 일정한 주행상태가 확보되도록 서비스의 질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지방도로의 경우 장거리교통을 감안, 높은수준의 서비스수준을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함.
4. 전국 도로망의 각 노선에 대한 기능과 서비스 수준 부여가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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