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 요
1. 효과척도(MOE)는 도로의 질적 운행상태를 나타내는 척도로서, 각 도로 교통시설의 활용정도를 설명하고 결정하는 척도를 말한다.
2. 도로의 운행상태는 속도(S), 교통량(V), 밀도(D)등의 기본적인 효과척도로 표현할 수 있으며 교통량은 속도와 밀도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다.
3. 단속류 시설의 효과척도란 그 시설의 운영의 질을 표현하는 기준을 말하며, 신호교차로의 효과척도는 차량당 평균정지지체시간을 이용하고, 도시 및 교외간선도로의 효과척도는 평균통행속도로 한다.
Ⅱ. 효과척도(MOE)의 기본요소
1. 속도(Speed ; S)
1) 속도는 단위시간당 이동한 거리로 일반적으로 Km/hr로 표시
2) 평균 통행속도 : 구간길이를 통행시간으로 나누어서 구한 속도
3) 평균 주행속도 : 구간길이를 주행하는데 소요되는 평균 주행시간
2. 교통량과 교통류율(Traffic Volume / Traffic Flow Rate)
1) 교 통 량 : 도로의 한지점을 단위시간에 통과한 자동차 대수
2) 교통류율 : 1시간보다 짧은간격, 보통 15분 동안에 도로의 한지점을 통과한 자동차 대수로서 시간당 교통량으로 환산한 값이다.
3) 첨두 교통류율(PHF ; Peak Hour Factor)
① 첨두 교통류율은 첨두시간 계수를 사용하여 시간 교통량으로 환산할수 있다.
② P.H.F = V/(4 ×V15) : 15분 교통량의 경우
여기서 PHF : 첨두시간계수, V:첨두시간 교통량(대/시)
V15 : 첨부 15분간 통과한 차량수(대/15분)
3. 밀도(D ; Density)
1) 밀도는 주어진 구간의 차로 또는 도로구간에 있는 차량의 대수로 정의되며 보통 대/Km 단위로 표시한다.
2) D = V/S
여기서 D : 밀도(대/Km), V : 교통량(대/hr), s : 평균통행속도(Km/hr)
Ⅲ. 연속류의 속도-밀도-교통량의 관계
1. 관계식 : V = S ×D , S = V/D, D = V/S(V : 교통량, S : 속도. D : 밀도)
2. 관계도
1)교통량과 밀도의 관계
∙교통량이 증가하면 밀도증가(안정류)
∙교통용량을 초과하여 밀도가 증가하면 교통량 감소(불안정류)
2)교통량과 속도의 관계
∙교통량이 증가하면 속도감소(안정류)
∙교통용량을 초과하면 교통량, 속도감소(불안정류)
3)밀도와 속도의 관계
∙밀도가 증가하면 속도 감소
Ⅳ. 교통류와 도로에 따른 효과척도(MOE)
교통류 구분 |
도로의 구분 |
효 과 척 도 |
연 속 류 |
ㆍ 고속도로 - 고속도로 기본구간 - 엇갈림 구간 - 연결로와 접속부 |
밀도, 교통량 대 용량비(V/C) 평균밀도 영향권의 밀도(합류부, 분류부) |
다 차 로 도 로 |
평균 통행속도(신호등 지체 고려) |
|
2차로 도로 |
도로 유형별 총지체율 |
|
단 속 류 |
신 호 교 차 로 |
ㆍ제어지체(가ㆍ감속지체, 정지지체 포함)와 분석기간 이전에 남아있는 대기차량에 의한 추가지체도 고려 ㆍ상류부 교차로로부터의 순행시간과 옵셋간의 차이를 고려한 연동계수 적용 |
비신호 교차로 |
ㆍ양방향 정지교차로 : 평균 운영 지체 ㆍ무통제 교차로 : 방향별 교차로 진입 교통량 시간당 상충 횟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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