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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 요

1. 자동차가 곡선부를 주행할 경우 곡선반경이 작으면,

 핸들조작이 곤란하고, 주행 쾌적도가 떨어질 뿐만아니라

특히 고속주행도로(고속도로)의 경우 사고위험이 크다.

2.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곡선부를 주행하는 차량에 가해지는 원심력과 타이어의 노면마찰에 균형을 갖도록

설계속도에 따라 곡선반경의 최소값을 규정함.

 

. 산 정 식

      V2     1 - fi

R ---- ------

        g     i + f

=

      V2

= -----------

    127(i + f)

 

여기서, R : 곡선반경(m) f : 횡방향 미끄럼마찰계수(0.1 0.15)

V : 설계속도(km/hr) i : 편경사(고속도로 본선 : 최대 6%적용)

 

 

. 최소 원곡선 반경

설계속도(V)

마찰계수(f)

최대편경사

(Smax)

최소곡선반경(R)

바람직한 값(R)

120

0.10

본선 : 6%

연결로 : 8%

710

1000

100

0.11

460

700

바람직한 최소곡선반경 : f = 0.05 적용으로 R 계산

 

. 설계방법

1. 설계방법은 차도의 각 차선 중심선 기준

2. 선형설계는 차로중심선이므로 차선중심으로 환산

3. 지형조건 등을 고려하여 최소곡선반경의 1.5배 이상의 값 사용

<설계 적용시 고려사항>

1. 최소치에 구애받지 말고 가능한 큰값 사용(최소곡선반경의 1.5배이상)

2. 높은 성토가 연속되는 경우는 곡선반경을 크게

3. 두 원곡선의 복합은 피하고 중간에 클로소이드 삽입

4. 같은 방향으로 굴곡하는 두곡선사이에 짧은 직선삽입은 피할 것

5. 지형 및 지역여건상 부득이하게 최소곡선반경적용시는 안전시설 등 부대시설과 연관시켜 설계

6. 항상 종단선형과의 관계에 유의 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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