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 개 요

1. 설계속도란,

- 도로설계의 기초가 되는 자동차의 속도로서,

- 선형설계요소의 한계값을 결정하는 주요소이며,

- 도로의 구조면과 차량의 주행면으로 나누어 정의할 수 있다.

3. 설계속도 결정시 고려사항으로는,

도로의 성격과 중요도, 통과지역의 지형 및 지역여건, 출입제한여부, 부대시설의 배치간격, 고속주행의 효율성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하여 결정하여야 한다.

 

. 설계속도

1. 설계속도의 정의

 

 

. 도로 구조면

- 자동차의 주행에 영향을 미치는 도로의 물리적 형상들을

- 상호 관련시키기 위하여 정해진 속도

. 차량 주행면

: 도로 설계요소의 기능들이 충분히 발휘될 수 있는 조건하에서,

평균기량의 운전자가 안전성, 쾌적성을 잃지 않고 주행할 수 있는 속도

2. 설계속도의 결정시 고려사항

: 설계속도가 높으면 그만큼 이용 교통에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상대적으로 건설비가 상승된다.

따라서, 설계속도의 결정에 있어서는 다음 요소들을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

. 도로의 성격과 중요도

. 통과지역의 지형 및 지역여건

. 출입제한여부( 자동차전용도로 또는 일반도로)

. 부대시설의 배치간격(IC, B/S, T/G )

. 고속주행의 효율성

 

 

. 결 론

1. 설계속도는 선형설계요소의 한계값을 결정하는 주요소이며, 이는 도로용량에 큰영향을 미칠 뿐만아니라, 경제성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적정한 설계속도의 선정으로 차량주행 안전성과 운전자의 쾌적성을 증대시켜야 할 것이다.

2. 또한 설계속도의 결정은 도로의 주기능인 이동성, 접근성 및 환경조건 등을 고려한 심도있는 검토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3. 향후 개선사항

-도로의 구조시설기준에 관한 규칙에서 적용속도간격을 20km/hr 10km/hr로 세분함에 따라 설계적용시에도 설계구간의 연속성 확보와 설계속도 변화구간의 속도차이를 적게하는 방안을 적극검토 필요.

- 외국의 경우 도시구간에 대한 설계속도(일본 60km/hr)에 비하여, 우리나라는 고규격인 경향이 있으므로 경제성을 고려하여 이에 대한 세부검토 필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