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 요
1. 시거란,
- 운전자가 차량진행방향에 있는 장애물 또는 위험요소를 발견하고,
제동을 걸어 정지하거나, 피해서 주행할 수 있는 거리를 말하며,
- 자동차의 주행 안전성과 운전자의 쾌적성 확보에 매우 중요한 요소임.
2. 시거의 종류에는
- 정시시거, 피주시거, 앞지르기시거가 있으며,
- 정지시거는 도로 기하구조 설계의 기본요소가 된다.
3. 시거의 확보
- 양방향 2차로 도로에서는 정지시거 외에 앞지르기시거를 확보하여야 하며,
- 시거확보를 위해 평면 및 종단선형의 기하구조 기준을 준수하고, 시거차단 요인을 제거해야 함.
Ⅱ. 시거계산 기본사항
1. 시거의 개념
가. 정지시거 : 운전자의 눈높이 1.0m 장애물의 높이 15cm2. 시거산정의 계산요소
나. 앞지르기시거 : 운전자의 눈높이 1.0m 대향자동차의 높이 1.2m
다. 시거의 거리측정 : 내측차로의 중심을 따라 측정
Ⅲ. 시거의 종류
1. 정지시거
가. 정 의
1) 운전자가 도로상의 물체를 인지하고나서 부터 정지할 때 까지의 거리.
2) 차로 중심선상 1.0m 높이에서 15cm 높이의 물체 정점을 투시할 수 있는 거리.
나. 산 정 식
: 판단시간, 반응시간, 제동시간의 3요소를 고려하여 결정
2) L1 : 운전자가 판단하고 반응하는 시간에 자동차의 주행거리1) S : 정지시거(m)
3) L2 : 제동장치 작동후 자동차가 정지하는데 필요한 거리
4) V : 속도(km/h)
⇨일반적으로 주행속도를 의미하나 설계속도와 같은 것으로 가정하여 계산
5) t : 반응시간(2.5sec)
⇨ 운전자가 장애물을 발견한 후 제동장치를 작동할 것인가를 판단하고,
브레이크를 밟을때 까지의 시간
① 판단시간(Perception Time) : 1.5초
② 반응시간(Braking Reaction Time) : 1초
6) g : 중력가속도(9.8m/sec2)
7) f : 타이어와 노면의 종방향 미끄럼 마찰계수
⇨ 타이어와 노면조건 및 제동조건에 따라 다르나, 노면을 습윤상태로 가정하여 계산
다. 종단구배와 정지거리와의 관계
1) 상향구배구간 : 정지거리가 줄어듬(5~11% 감소)
2) 하향구배시 : 정지거리가 늘어남(5~17% 증가)
라. 최소정지시거 기준
설계속도 |
km/h |
120 |
110 |
100 |
90 |
80 |
정지시거 |
m |
280 |
250 |
200 |
170 |
140 |
2. 피주시거
- 동일차로상에 고장차 등이 있는 경우, 인접차선으로 피하려 할때의 시거
- 일반적으로 정지시거가 확보되면 피주시거는 무시
3. 앞지르기시거
가. 정 의
1) 저속으로 주행하는 차를 안전하게 앞지르기하는데 필요한 거리
2) 차선 중심선상 높이 1.0m에서 1.2m 높이의 대향차를 볼 수 있는 거리
나. 산 정 식
1) d1 : 추월가능하다고 판단하여, 가속후 대향차로로 진입할때까지의 거리
2) d2 : 앞지르기차량의 대향차로 주행거리
3) d3 : 앞지르기 완료시 앞지르기차량과 대향차간 거리 : 30~100m2) d2 : 앞지르기차량의 대향차로 주행거리
4) d4 : 앞지르기시 대향차량의 주행거리
다. 확보구간
1) 왕복 2차로 도로에서 전체구간중 앞지르기 가능구간 비율은 30% 이상,다. 확보구간
부득이한 경우 10% 이상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 함.
2) 앞지르기 가능구간이 전노선에 골고루 분포되도록 할 것.
Ⅳ. 결 론 (설계시 주의사항)
1. 시거는 평면선형, 종단선형, 횡단구성요소와 함께 검토되어야 한다.
2. 평면곡선과 종단곡선의 기하구조 기준값을 준수하고 여유있는 값 적용
3. 곡선내측부의 시거차단 요소는 과감히 제거
4. 앞지르기가 미확보되는 지역에서는 양보차로 또는 Turn-Out 설치검토
5. 철도건널목구간 에서는 가시구간 최소길이 확보가 필요
※ 가시구간 길이 : 건널목에서 자동차가 완전하게 통과하기 위하여 선로 중심선을 볼 수 있는 거리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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