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 요
1. 서비스 수준을 정의하기 위하여 교통류의 질을 나타내는 데 기준이 되는 요소들을 효과척도(MOE : Measures of Effectiveness)라 하며,
2. 이 효과척도들은 각 도로의 교통운행 상태의 질을 가장 잘 나타내야 한다.
3. 대표적인 효과척도들로는
- 연속류 : 교통량대 용량비, 평균통행속도, 밀도,
- 단속류 : 자동차당 평균 정지지체, 평균통행속도가 있다.
4. 여기서는 연속류의 대표적적인 효과척도라 할 수 있는
교통량, 속도, 밀도의 상관관계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Ⅱ. 효과척도별 특성
1. 교통량대 용량비(V/C)
: 통과교통량(승용차환산대수) 대 교통용량의 비
가. 교통량(Q) : 단위시간(일, 시간, 15분 등)에 어떤 지점을 통과하는 차량의 총대수(대)
나. 용량(이상적인 조건시)
- 고속도로 기본구간 : 2,200승용차/시/차로
- 2차선도로 : 3,200승용차/시/양방향
2. 평균통행속도(km/hr)
: 일정구간거리를 통행시간으로 나눈 평균값
모든차량대수의 운행거리의 합 평균속도(V) = ------------------------------------------------- (km/시간) 총 걸린시간 |
- 운전자들이 가장 손쉽게 교통류의 질을 판단할 수 있는 기준
3. 밀도(승용차/km/차로)
: 어느시간에 단위구간 도로상에 있는 차량대수 (대/km/시간)
- 고속도로 통행시 앞뒤차량과의 거리를 나타내므로
고속도로구간의 서비스수준을 나타내는 주요 효과척도임
Ⅲ. 교통량, 속도, 밀도와의 관계
Q = V× K |
Q : 교통량 V : 속 도 K : 밀 도 |
- 교통량이 일정할때 밀도가 높으면 속도저하 발생
- 3요소 상호간의 작용에 의해 각 요소의 성격이 규명된다는 가정하에 접근
1. 교통량과 속도
2. 교통량과 밀도
3. 속도와 밀도
- 도표점 A~C 구간
: LOS A~LOS D, 서비스수준이 안정류인 부분
- 도표점 C~E 구간
: LOS E~LOS F, 서비스수준이 불안정류인 부분
Ⅳ. 결 론
속도, 밀도, 교통량은 도로의 교통용량이라는 내제적 변수에 의해 제약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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