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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 요

1. 승용차환산계수(E)

실제 도로조건과 교통조건하에서 한대의 Bus, Truck 또는 중차량이

용량에 미치는 영향을 승용차대수로 환산한 값을 말한다.

2. 중차량 보정계수(fHV)

- 승용차환산계수를 이용하여 중차량 구성비가 용량에 미치는 영향을 보정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계수로서,

- 서비스교통량 산정시 교통량대 용량비(V/C), 교통량의 방향별 분포(fd), 차로폭 및 측방여유폭 보정계수(fw)와 함께 중요한 보정계수로 사용됨

 

 

. 승용차 환산계수(ET,B,HV, 고속도로의 경우)

1. 일반구간

. 도로의 전반적인 특성만을 고려하여 평지, 구릉지, 산지로 나누어 적용

. 여러개의 상향구배, 하향구배, 평지등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더라도

이를 단순한 하나의 구간으로 생각

. 승용차 환산계수(고속도로 일반구간)

차 량 구 분

지 형

평 지

구 릉 지

산 지

트 럭

1.5

3.0

5.0

버 스

1.3

2. 특정구배구간

. 구간 종단구배가 3%이상이며, 구배길이가 500m를 넘는 경우

: 특정구배구간은 대상도로구간에서 분리시켜 승용차 환산계수를 적용한다.

. 도로의 어느 특정구간의 종단구배가 다른구간에 비해 뚜렷하게 다른 차량통행특성을 나타냄으로써 도로 전체의 용량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경우에 사용

. 종단구배에서 심각하게 나타나는 중차량의 용량감소효과를

정확히 반영하고자 할때 사용

 

 

. 중차량 보정계수(fHV)

1. 일반지형의 경우

. 평 지

fHV = 1/[1 + PT(ET-1) + PB(EB-1)]

. 구릉지, 산지

fHV = 1/[1 + PHV(EHV-1)

 

 

2. 특정구배구간일 경우

fHV = 1/[1 + PHV(EHV-1)

여기서 ET, ET : 트럭, 버스에 대한 각 승용차 환산계수

PT, PB : 트럭, 버스에 대한 중차량 구성비(%/100)

EHV : 중차량(트럭, 버스)에 대한 승용차 환산계수

PHV : 중차량(트럭, 버스) 구성비(%/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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