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 요
1. 승용차환산계수(E)란
실제 도로조건과 교통조건하에서 한대의 Bus, Truck 또는 중차량이
용량에 미치는 영향을 승용차대수로 환산한 값을 말한다.
2. 중차량 보정계수(fHV)란
- 승용차환산계수를 이용하여 중차량 구성비가 용량에 미치는 영향을 보정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계수로서,
- 서비스교통량 산정시 교통량대 용량비(V/C), 교통량의 방향별 분포(fd), 차로폭 및 측방여유폭 보정계수(fw)와 함께 중요한 보정계수로 사용됨
Ⅱ. 승용차 환산계수(ET,B,HV, 고속도로의 경우)
1. 일반구간
가. 도로의 전반적인 특성만을 고려하여 평지, 구릉지, 산지로 나누어 적용
나. 여러개의 상향구배, 하향구배, 평지등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더라도
이를 단순한 하나의 구간으로 생각
다. 승용차 환산계수(고속도로 일반구간)
차 량 구 분 |
지 형 |
||
평 지 |
구 릉 지 |
산 지 |
|
트 럭 |
1.5 |
3.0 |
5.0 |
버 스 |
1.3 |
2. 특정구배구간
가. 구간 종단구배가 3%이상이며, 구배길이가 500m를 넘는 경우
: 특정구배구간은 대상도로구간에서 분리시켜 승용차 환산계수를 적용한다.
나. 도로의 어느 특정구간의 종단구배가 다른구간에 비해 뚜렷하게 다른 차량통행특성을 나타냄으로써 도로 전체의 용량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경우에 사용
다. 종단구배에서 심각하게 나타나는 중차량의 용량감소효과를
정확히 반영하고자 할때 사용
Ⅲ. 중차량 보정계수(fHV)
1. 일반지형의 경우
가. 평 지
fHV = 1/[1 + PT(ET-1) + PB(EB-1)] |
나. 구릉지, 산지
fHV = 1/[1 + PHV(EHV-1) |
2. 특정구배구간일 경우
fHV = 1/[1 + PHV(EHV-1) |
여기서 ET, ET : 트럭, 버스에 대한 각 승용차 환산계수
PT, PB : 트럭, 버스에 대한 중차량 구성비(%/100)
EHV : 중차량(트럭, 버스)에 대한 승용차 환산계수
PHV : 중차량(트럭, 버스) 구성비(%/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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