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 요
1. 효과척도(MOE : Measures of Effectiveness)란
: 서비스 수준을 정의하기 위하여 교통류의 질을 나타내는 데 기준이 되는 요소
2. 이 효과척도들은 각 도로의 교통운행 상태의 질을 가장 잘 나타내야 한다.
3. 대표적인 효과척도들로는
- 연속류 : 교통량대 용량비, 평균통행속도, 밀도,
- 단속류 : 자동차당 평균 정지지체, 평균통행속도가 있다.
Ⅱ. 도로의 구분에 따른 효과척도(MOE)
: 각 도로의 서비스수준을 결정하는데 사용되는 MOE는 다음과 같다.
교통흐름 |
도로의 구분 |
효 과 척 도 |
|
연속류 도로 |
고속도로 |
기본구간 |
․교통량대 용량비(v/c) ․평균통행속도(km/hr) ․밀도(pc/km/차로) |
엇갈림 구간 |
․평균통행속도(km/hr) |
||
연결로 접속부 |
․교통류율(pc/hr) |
||
다차선 도로 |
․교통량대 용량비(v/c) ․평균통행속도(km/hr) ․밀도(pc/km/차선) |
||
2차선도로 |
일반구간 |
․교통량대 용량비(v/c) ․평균통행속도(km/hr) ․지체차량비율 |
|
특정구배구간 |
․평균오르막 속도(km/hr) |
||
단속류 도로 |
신호교차로 |
․자동차당 평균 정지지체 (sec/대) |
|
도시 및 교외 간선도로 |
․평균통행속도(km/hr) |
Ⅲ. 효과척도별 특성
1. 교통량대 용량비(V/C)
: 통과교통량(승용차환산대수) 대 교통용량의 비
가. 교통량(Q) : 단위시간(일, 시간, 15분 등)에 어떤 지점을 통과하는 차량의 총대수(대)
나. 용량(이상적인 조건시)
- 고속도로 기본구간 : 2,200승용차/시/차로
- 2차선도로 : 3,200승용차/시/양방향
2. 평균통행속도(km/hr)
: 일정구간거리를 통행시간으로 나눈 평균값
모든차량대수의 운행거리의 합 평균속도(V) = ------------------------------------ (km/시간) 총 걸린시간 |
- 운전자들이 가장 손쉽게 교통류의 질을 판단할 수 있는 기준
3. 밀도(승용차/km/차로)
: 어느시간에 단위구간 도로상에 있는 차량대수 (대/km/시간)
- 고속도로 통행시 앞뒤차량과의 거리를 나타내므로
고속도로구간의 서비스수준을 나타내는 주요 효과척도임
4. 교통류율(pc/hr)
: 1시간보다 짧은 간격(보통 15분)동안 도로의 일정구간 또는 한지점을 통과하는 차량대수를 시간당 교통량으로 환산한 값
5. 지체차량비율
: 전체차량중에서 차량군(차두간격 4초이하로 운행하는 차량의 무리)에 포함되에 운행되는 차량이 차지하는 비율
차량군에 포함되에 운행되는 차량 지체차량 비율(%) = --------------------------------------------- × 100 전체차량 |
가. 연속류 2차선도로(일반지형)에서 서비스수준의 일차적인 효과척도로 이용
나. 교통에 따른 영향
- 교통량이 적을때는 평균차두간격이 커지므로 자체차량비율이 0%에 가까워짐
- 교통량이 용량에 가까워지면 거의 모든 차량이 차량군을 형성하며,
자체차량비율은 100%에 가까워짐.
6. 평균오르막 속도
: 오르막구간의 평균통행속도
- 연속류 2차선도로 특정구배구간의 주요 효과척도로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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