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활주로 길이결정은 공항설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과정중의 하나이며 활주로 길이는 공항의 크기와 건설비, 항공기의 운용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활주로는 현재 뿐만 아니라 장래 이용 예상되는 항공기가 안전하게 이, 착륙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Ⅱ. 활주로 길이 결정에 영향을 주는 인자
1) 항공기 최대 이륙중량
(1) 항공기의 중량구성
① 탑재연료
a. 소비연료 : 목적지까지 소비될 연료 (Burn-out Fuel)
b. 예비연료 (Reserve Fuel)
- 항로의 기상상태와 관제조건 등의 변동을 고려한 연료 (Contingency Fuel)
- 목적지 상공에서 대체비행장까지 비행할 수 있는 연료 (Alternate Fuel)
- 상공에서 30분간 대기할 수 있는 연료 (Holding Fuel)
- 기타 여분의 연료 (Extra Fuel)
② 탑재가능량 (ACL : Allowable Cabin Load)
③ 항공기중량 (Operating Empty Weight)
④ 이륙중량 (Take-off Weight)
탑재연료, ACL, 항공기중량, 전부를 포함한 중량
⑤ 착륙중량
이륙중량에서 소비연료 (Burn-out Fuel)를 감한 중량
⑥ 무연료중량 (Zero Fuel Weight)
(2) 취항이 예상되는 항공기의 최대이륙중량이 활주로 길이 산정의 전제가 된다. 각 항공기 제작사는 특정항공기에 대해서 소요 이륙거리를 제시한다. (Flight Manual)
2) 기온
① 고온에서는 공기의 밀도가 낮아지므로 항공기 추진력이 더욱 적어지므로 더 긴 활주로 길이가 요구된다.
② ICAO에서는 표준 대기온도에서 1℃ 증가시 마다 활주로 길이 1% 증가를 권고
3) 활주로의 구배 (Runway Gradient)
① 상향구배의 활주로는 수평이나 하향구배 보다 더 긴 길이가 요구된다.
② 유효 활주로 구배는 활주로 중앙선의 정점과 가장 낮은점의 표고차이를 활주로 길이로 나눈 값을 말하며, 유효활주로 구배 증가시마다 활주로 길이를 증가시킨다.
4) 공항의 표고
① 타 조건이 같을 때 공항의 고도가 높을수록 더 긴 활주로가 요구된다.
② 고도에 따르는 활주로 길이의 증가는 선형비례가 아니며, 고도가 높을수록 증가하는 비율이 더욱 크다. 그러나 대부분의 장소에서 표고 1000ft당 7%의 비율로 활주로 길이를 증가시킨다.
Ⅲ. 활주로 길이의 결정방법
1) 활주로 기본길이를 보정하여 구하는 방법
(1) 기본 개념
① 표준대기(1atm, 15℃의 기온, 수면위 무풍상태)에서 구배 0인 경우에 있어서 공항이용 예상항공기가 이착륙에 필요한 길이인 활주로 기본길이를 공항의 표고, 온도, 활주로 구배 등에 의하여 보정하여 소요 활주로 길이를 구한다.
② 대개 피스톤 엔진기에 주로 사용
(2) 보정
① 표고에 의한 보정
② 온도에 의한 보정
③ 구배에 의한 보정
2) 이․착륙 성능도표를 이용하는 방법
(1) 기본 개념
① 주요 항공기의 운항 매뉴얼에 도표가 주어지므로 이를 이용하여 구함
② 일반적으로 제트 및 대형기에 주로 적용
(2) 방법
① 활주로를 이용할 것으로 예측되는 특정한 설계항공기의 선택
② 공항에서의 대기온도 결정
③ 공항의 표고결정
④ 대상항공기에 의한 가장 긴 논스톱거리 결정
⑤ 계산이나 표에 의거 대상항공기의 이․착륙 중량 결정
⑥ 상기의 input data를 가지고 항공기 메이커가 제공한 그래프나 도표를 이용하여 필요한 활주로 길이 결정
⑦ 이․착륙을 위한 활주로 길이가 별도로 결정되나 이중 더 큰 값을 갖는 길이를 공항활주로 길이로 선택
⑧ 공항의 활주로 유효구배에 대한 보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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