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 개요

항공기의 이착륙에 영향을 주는 인자는 바람, 운고, 시정 등이 있는데 이중 바람의 영향으로 인한 풍속의 한계는 항공기의 기종마다 상이하다. 활주로의 직각 방향에서 부는 바람(횡풍)이 항공기의 이착륙 절차에 가장 큰 영향을 주므로 활주로의 방향은 항풍(prevailing wind) 방향으로 결정하는 것이 원칙이다. 이때 사용되는 이론적인 개념이 wind rosewind coverage 이다.

 

. Wind Coverage

1) 정의

횡풍의 크기가 어는 기준치 이상이 되면 항공기의 이착륙이 제한을 받게 된다. 그래서 활주로 직각방향 풍속이 설계항공기 내풍 풍속의 보다 작아지는 비율을 백분율로 나타낸 것이 윈드 커버리지라고 하는 개념이며 이 값이 95% 이상이 되도록 활주로의 방향을 결정한다. 윈드 커버리지는 윈드로즈로부터 구한다.

 

 

2) 횡풍분력의 한계

ICAOFAA가 서로 상이한 규정을 사용

ICAO에서 활주로 길이가 1500m 이하인 경우 20노트(31MPH)

ICAO에서 활주로 길이가 900-1500m 인 경우 13노트(15MPH)

 

 

. Wind Rose

활주로 방향결정을 위해 최대의 윈드커버리지를 구하기 위해 윈드로즈라고 하는 개념을 이용한다.

1) 공항예정지 및 부근의 풍향과 풍속을 관측한다. (8회 이상/day, 3년 이상)

2) 풍향은 16방위로 구분

3) 풍속은 4단계로 구분하여 매 풍향 및 풍속을 기록하여 출현빈도를 표시

4) 윈드로즈 중에서 허용되는 최대 횡풍분력의 원에 접하고 활주로의 방향을 갖는 2개의 직선을 그어 끼운 부분의 출현확률을 전부 합한 것이 윈드커버리지가 된다. 이것이 커져가는 방향을 활주로의 방향으로 한다.

5) 1개의 활주로만으로 충분한 윈드커버리지를 얻을 수 없는 경우 교차하는 2본의 활주로를 고려해 본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