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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 요

1. 그루빙은 공항(활주로) 및 도로의 포장표면에 주행방향과 직각으로 일정간격(6mm, 깊이 6mm, 간격 2850mm)의 홈을 설치하며

2. 우기시 Hydroplanning(수막현상) 방지와 차량(항공기)의 제동능력을 향상시켜 안전운행을 도모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홈파기 공사이다.

 

. 그루빙의 형태(강성/연성 포장)

 

. 그루빙 시행후 예상되는 문제점

1. 그루빙을 시행한 연성포장부분에 교통하중으로 인한 소성변형이 발생하여 홈이 메워지거나 뭉그러져 배수기능 및 마찰기능 감소

2. 내 공항포장부분에 그루빙을 시행한 사례가 없어 이에 대한 검증이 안된상태 임

 

 

. 그루빙 시행시 검토(고려)할 사항

1. 그루빙 시공전

1) 사용장비의 특성파악

포장 특성에 적합한 장비선정(건식습식장비 검토)

중고장비 사용이나 다른용도의 장비를 무리하게 변형 및 개조시킨 것은 사용하지 말 것

Impack Cutting식의 장비는 그루빙 시공상태가 섬세하지 못하므로 Knife Cutting식의 그루빙 장비를 사용한다.

2) 그루빙 시공시 폐수 및 Slurry발생으로 환경오염 우려

일반 잔디지역에 흘려버리지 말 것

최근 일본에서는 Reverse Circulation장비를 개발하여 물은 재활용하고 Sludge만 폐기처리

 

3) 그루빙 시행시기

연성포장(가요성 : 아스콘) 시공후 1개월 이상 양생후 그루빙 시공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외국공항의 포장관리 전문가에 의하면 3개월 이상 양생후 그루빙을 시행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2. 그루빙 시공후(유지관리 측면)

1) 마찰저항 시험 실시

1회정도 마찰저항 시험을 실시하여 기준치 이하이면 대책방안 강구

2) 고무질 제거작업

하이드로 블라스팅(Hydro Blasting)

 

 

고압 살수차로 노면의 고무질 제거

) 장점 : 신속작업, 환경무해

) 단점 : 고압수로 의한 포장과 실란트 파손 우려

세제 + 긁어냄 + 헹굼

활주로에 물을 뿌린후 고무질 제거 세제를 뿌린 후 빗질이나 제설장비로 노면의 고무질 제거

) 장점 : 고무질 제거에 매우 효과적이다.

) 단점 : 세제 방출시 환경오염

Hydro Blasting + 세제

활주로에 물을 뿌린 후 그 위에 고무질 제거 세제를 뿌린 후 고압수로 세제와 고무질 제거

) 장점 : 고무질 제거에 효과적이다.

) 단점 : 고압수에 의해 포장과 실란트 파손 우려, 세제에 의한 환경오염

Sand Blasting / Shot Blasting

Sand Blasting이나 Shot Blasting장비를 이용하여 고무질을 제거하여 진공청소기로 흡입처리하는 방법

) 장점 : 환경에 무해함

) 단점 : 실런트와 마킹에 손상, 포장에 손상

3. 재 그루빙(Re grooving) 시행 여부

1) 활주로 고무질 제거작업시 화학약품과 고압살수를 이용하여 유지보수 작업을 시행하므로 그루빙홈의 마모등이 발행하여 노면의 마찰력 및 배수기능 저하로 항공기(차량) 안전에 영향을 미치므로 재그루빙을 실시한다.

2) 일반적으로 외국공항에서는 포장 덧씌우기후 재그루빙을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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