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 요
1. 그루빙은 공항(활주로) 및 도로의 포장표면에 주행방향과 직각으로 일정간격(폭 6mm, 깊이 6mm, 간격 28~50mm)의 홈을 설치하며
2. 우기시 Hydroplanning(수막현상) 방지와 차량(항공기)의 제동능력을 향상시켜 안전운행을 도모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홈파기 공사이다.
Ⅱ. 그루빙의 형태(강성/연성 포장)
Ⅲ. 그루빙 시행후 예상되는 문제점
1. 그루빙을 시행한 연성포장부분에 교통하중으로 인한 소성변형이 발생하여 홈이 메워지거나 뭉그러져 배수기능 및 마찰기능 감소
2. 국내 공항포장부분에 그루빙을 시행한 사례가 없어 이에 대한 검증이 안된상태 임
Ⅳ. 그루빙 시행시 검토(고려)할 사항
1. 그루빙 시공전
1) 사용장비의 특성파악
① 포장 특성에 적합한 장비선정(건식ㆍ습식장비 검토)
② 중고장비 사용이나 다른용도의 장비를 무리하게 변형 및 개조시킨 것은 사용하지 말 것
③ Impack Cutting식의 장비는 그루빙 시공상태가 섬세하지 못하므로 Knife Cutting식의 그루빙 장비를 사용한다.
2) 그루빙 시공시 폐수 및 Slurry발생으로 환경오염 우려
일반 잔디지역에 흘려버리지 말 것
※ 최근 일본에서는 Reverse Circulation장비를 개발하여 물은 재활용하고 Sludge만 폐기처리
3) 그루빙 시행시기
연성포장(가요성 : 아스콘) 시공후 1개월 이상 양생후 그루빙 시공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외국공항의 포장관리 전문가에 의하면 3개월 이상 양생후 그루빙을 시행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2. 그루빙 시공후(유지관리 측면)
1) 마찰저항 시험 실시
월 1회정도 마찰저항 시험을 실시하여 기준치 이하이면 대책방안 강구
2) 고무질 제거작업
① 하이드로 블라스팅(Hydro Blasting)
고압 살수차로 노면의 고무질 제거
ㄱ) 장점 : 신속작업, 환경무해
ㄴ) 단점 : 고압수로 의한 포장과 실란트 파손 우려
② 세제 + 긁어냄 + 헹굼
활주로에 물을 뿌린후 고무질 제거 세제를 뿌린 후 빗질이나 제설장비로 노면의 고무질 제거
ㄱ) 장점 : 고무질 제거에 매우 효과적이다.
ㄴ) 단점 : 세제 방출시 환경오염
③ Hydro Blasting + 세제
활주로에 물을 뿌린 후 그 위에 고무질 제거 세제를 뿌린 후 고압수로 세제와 고무질 제거
ㄱ) 장점 : 고무질 제거에 효과적이다.
ㄴ) 단점 : 고압수에 의해 포장과 실란트 파손 우려, 세제에 의한 환경오염
④ Sand Blasting / Shot Blasting
Sand Blasting이나 Shot Blasting장비를 이용하여 고무질을 제거하여 진공청소기로 흡입처리하는 방법
ㄱ) 장점 : 환경에 무해함
ㄴ) 단점 : 실런트와 마킹에 손상, 포장에 손상
3. 재 그루빙(Re grooving) 시행 여부
1) 활주로 고무질 제거작업시 화학약품과 고압살수를 이용하여 유지보수 작업을 시행하므로 그루빙홈의 마모등이 발행하여 노면의 마찰력 및 배수기능 저하로 항공기(차량) 안전에 영향을 미치므로 재그루빙을 실시한다.
2) 일반적으로 외국공항에서는 포장 덧씌우기후 재그루빙을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