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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 요

1. 인터체인지란 입체교차구조와 교차도로 상호간의 연결로를 갖는 도로의 부분으로 주로 출입제한도로와 타도로와의 연결 혹은 출입제한도로 상호의 연결을 위하여 설치되는 도로의 부분이다.

2. 인터체인지의 건설을 위해서는 광역적 교통운용계획 및 지역계획에 대한 종합적 검토가 필요하며, 특히 본문에서는 I.C설계시 위치선정과 형식선정을 위한 연결로의 설계 개념에 대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 I.C 의 계획 및 설계순서

 

. I.C 의 위치선정

1. 개 념

본선의 노선선정과 관련된 개략계획 및 설치 계획에 대한 추가 또는 삭제에 관한 검토와 개략적인 출입 교통량의 추정 및 교통량 배분계획을 토대로 위치를 선정하며 다음 사항을 고려한다.

 

 

2. 위치선정시 주요 고려요소

1) 입지조사

교통량 조건

) 해당지역 도로망의 현황 및 교통량 조사

) 도로망 접속의 적합여부

사회적 조건

) 용지관계조사 : I.C 용지면적에 따른 보상비율 검토

) 매장문화재 조사

자연조사

) 지형, 지질, 배수, 수리, 기상조건등

) 연약지반시 개략 토질조사

2) 접속도로 조건

I.C 출입교통량에 대한 충분한 도로 교통용량 확보

주요 교통발생원(시가지, 공장, 항만등)과 단거리,단시간 연결

기존 도로망에 과중한 부담이 없도록

3) 타시설과의 관계

I/C 상호간 간격 : 표준 5km, 특례 2km

터널, 휴게소, 버스정류장과의 관계

I/C 유출입구 정보제공거리 확보 : 예고 표지판 고려 최소 2km

유류 도로의 요금 징수 방식

 

 

. I.C 의 형식 결정을 위한 연결로의 결합형식

1. 개 념

I.C 의 형식은 교차접속하는 도로의 상호구분, 교통량과 도로교통용량, 속도외에 계획지점 부근의 장래계획, 경제성, 안전성, 편익등의 제반 조건등을 충분히 고려해서 선정해야 한다.

2. 연결로 설계(결합 형식과 특징)

1) 연결로란 자동차가 진행경로를 바꾸어 좌회전 또는 우회전을 할수 있도록 본선과 따로 분리하여 설치하는 도로이다.

2) 연결로의 기본형태는 좌회전 동선에 대응하는 좌회전 연결로와 우회전 동선에 대응하는 우회전 연결로가 있다.

3) 연결로의 형식과 특징

 

4) I.C의 형식 분류

분기수에 의한 분류

 

 

) 3갈래 교차 ) 4갈래교차 ) 다갈래교차

동선에 의한 분류

) 불안전 입체교차 : 다이아몬드형, 트럼펫(4), 불완전크로바, 준직결형

) 완전 입체교차 : 직결형, 트럼펫(3), 크로바, 2중 트럼펫

) 위빙형 : 로타리형

 

. 결 론

1. 입체교차시설 설치 여부는 교차도로의 성격 및 장래이용 교통량의 규모, 타시설과의 관계, 인터체인지의 적정배치, 경제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 결과에 따라 결정하여야 한다.

2. 입체 교차의 경우 현재 고속도 국도의 교차, 국도 상호간의 교차는 입체 교차원칙으로 적용하나 교통량 및 지역여건을 고려한 단계건설 및 단순입체 도는 불완전 입체형식을 채택 공사비가 과다하게 소요되는 것을 예방하고 경제적인 시설투자가 될 수 있도록 시설기준의 재정립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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