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 요
1. 자동차, 자전거, 보행자의 복잡한 혼합교통을 배제하기 위하여 자전거 및 보행자가 안전하게 통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과 이에 따라 교통안전에 기여하도록 하는 것이 자전거도로등의 설치목적이다.
2. 보도, 자전거도로,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는 보행자 및 자전거의 안전한 통행공간을 제공하며, 모든 자동차 교통의 안전성과 원활성을 높인다.
3. 아울러 연도에 대해서는 통풍, 채광 등의 공간을 확대하므로써 자전거 교통에 기인하는 장애를 경감하여 생활환경을 보전하는 역할외에 공공적인 점유시설을 수용하는 장소의 일부로서 도시기능의 유지에 도움을 제공한다.
Ⅱ. 자전거도로의 분류
1. 자전거 전용도로 : 도로부분으로 차도와 분리 설치ㆍ자전거 전용도로
2. 자전거 보행자 겸용도로 : 자전거 및 보행자도, 자동차 교통량 500대/일 이상인 경우 분리
3. 자전거 자동차 겸용도로 : 자전거 및 차량의 통행에 공용사용하되 자전거 우선 통행위해 노면 표지로 구분 설치
Ⅲ. 설치규정
1. 자전거도의 폭 3m이상
2. 부득이한 경우 1.5m이상(길이 100m 이상인 Tunnel에 있어서는 1m)
3. 노상시설을 설치하는 경우 폭은 시설한계를 참작하여 정함
Ⅳ. 자전거도로등의 설치기준
1. 자전거도로의 분리기준
1) 자전거의 교통량 : 500~700대/일
2) 자동차의 교통량
3) 주행속도차
2. 자전거 보행자 겸용도로
1) 자동차의 교통량이 많고, 자전거 교통량이 적은 경우
2) 자동차 교통량 500대/일 이상
3) 자전거 교통과 보행자교통과의 마찰이 발생되지 않도록 적절한 폭 확보
3. 자전거도로등의 형상
1) 주행의 쾌적성과 안전성 확보
2) 차도와의 분리시설 또는 차도보다 높게 설치
4. 자전거도로등의 시설기준
자전거 이용시설에 대한 구조와 시설기준에 대하여는 「자전거 이용시설의 구조ㆍ시설기준에 관한 규칙」에 따른다.
Ⅴ. 자전거도로의 설계 세부내용
1. 설계기준 자전거 제원
중량(kg) |
전장(mm) |
핸들 폭(mm) |
최소회전반경(m) |
24 |
1900 |
700이하 |
3 |
2. 설계 서비스 교통량
1)
여기서, C : 2차로 설계 서비스 교통량(대/시)
V : 자전거 주행속도(m/시)
H : 자전거 차두 간격(m)
2) 자전거 전용도의 설계 서비스 교통량(대/시)
등 급 |
왕복 차로수 |
설게 서비스 교통량 |
1급 |
2 |
1600 |
2~3급 |
2 |
2000 |
3. 설계속도
등 급 |
1급 |
2급 |
설계속도(km/h) |
30 |
20 |
4. 자전거도로의 유형별 최소폭원
구 분 |
자전거 전용도 |
자전거 차도 |
|
1차로 |
2차로 |
||
최소폭원(m) |
1.1 |
2.0 |
1.5 |
5. 정지시거
여기서, S : 정지시거(m)
V : 설계속도(km/h) = 주행속도
i : 종단경사(%)
f : 종방향 미끄럼 마찰계수 -0.25
t : 인지반응시간(초) -2.5초
6. 설계속도에 따른 최소곡선반경
설계속도(km/h) |
10 |
20 |
30 |
최소곡선반경(m) |
9 |
17 |
24 |
7. 노폭의 확대
1) 종단경사가 5% 이상인 구간에서는 자전거 주행상 안전을 고려 0.25m 이상의 여유폭을 확보
2) 곡선부의 경우 설계속도 30km/h인 구간에서는 자전거 운전자의 안전을 고려해서 0.3m 이상의 여유 폭을 확보
8. 경사
1) 자전거 도로를 설계할때는 3%보다 작게 설계
2) 자전거 도로에서는 상향경사는 어느정도 급경사가 되어도 문제가 없지만, 하향경사는 급경사인 경우 가속으로 속도가 빨라 문제가 발생함
9. 포장 및 배수시설
1) 배수를 고려하여 횡단경사 1.5~2%를 준다.
2) 포장은 평탄성과 장래의 지하 매설물 공사등을 고려
3) 포장두께 예시
구 분 |
특수콘크리트 포장 |
보조기층 |
휠터층 |
자전거 보행자도 |
7cm |
7cm |
5cm |
자전거 전용도로 |
10cm |
7~20cm |
5cm |
Ⅵ. 결론
1. 자동차 교통으로부터 보행자 및 자전거를 분리함으로써 혼합교통에 의한 사고 위험성 감소, 자동차 교통의 처리능력향상을 꾀할 수 있다.
2. 특히 도로의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도 보행자와 자전거가 많은 도로에서는 이들의 분리를 고려해야 한다.
3. 이는 도로신설시 도로의 기능에 따라 면밀히 검토해야 하며, 유효적절한 자전거도로를 구성함으로써 승용차 이용을 억제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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