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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도로및공항 기술사에는 출제되지 않는 문제이긴하나, 참고하시면 기술자로서 도움이 될듯 합니다.
Ⅰ. 개 요
1. 포장두께지수(SN)은
- 교통조건(W8.2), 노상조건(SSV), 환경조건(Rf), 서비스 지수(Pt)를 입력하여
- 관계식 또는 설계도표를 이용하여 결정
2. 포장두께지수(SN)는 층별 상대강도계수(ai)와 층별 두께(Di)의 함수로 표시됨.
Ⅱ. 포장두께지수(SN)의 산정방법
1. '72 AASHTO 잠정지침 설계법
SN = a1D1 + a2D2 + a3D3
여기서, SN : 포장두께지수
a1, a2 ,a3 : 각 층별 상대강도계수
D1, D2, D3 : 각 층별 포장두께
2. '86 AASHTO 설계법
: 배수계념 도입
SN = a1D1m1 + a2D2m2 + a3D3m3
여기서, m1, m2, m3 : 각층별 배수계수
3. 설계포장두께 산정
Ⅲ. 개선사항
1. 국내의 지젹조건 및 포장재료조건에 적합한 ai에 대한 시험치의 정립 필요
2. mi(배수계수)의 실측치 적용 필요
3. 국내 포장재료의 역학적 거동에 대한 실험연구 수행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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