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설치목적
가. 차량의 안전운행에 필요한 노면마찰력을 증대시켜 제동거리를 단축시키는 역활을 하며,
나. 설치구조상 운전자의 졸음을 방지하고, 주의력을 집중시키는 효과가 있음.
2. 설치대상구간
가. 직선구간사이에 위치한 급커브 구간
나. 종단구배가 급한 내리막구간에 위치한 커브 등
다. 선형개량시 구조물 신설 등 막대한 예산이 드는 S커브 지점
라. 교폭이 협소하여 병목현상을 유발하는 노후교량 전방
마. 산지통과로 인한 선형불량구간
바. 간선도로와 부락진입로 등이 T자로 형성된 지점
사. 직선구간이라도 정차장의 설치가 필요한 지점
아. 배수시설불량으로 강우시 마찰력이 크게 감소되는 지점
3. 설치형식
4. 재료 및 공법
가. 사용재료
1) 골 재
- 편암 및 제강슬래그 사용
- 내마모성의 경질골재로 마찰계수가 커야 함.
- Mohr경도 : 8이상,
- 입 경 : 5mm정도
2) 결합재 : 수지계 결합재 사용
나. 공법의 종류
1) 혼합물 자체에 미끄럼저항을 높이는 공법
2) 노면에 경질골재를 살포 접착시키는 공법
3) Graving에 의해 노면을 마무리하는 공법
5. 국내의 적용사례
가. 88고속도로, 호남고속도로의 커브 및 사고다발지점
: 골재노출방법에 의한 미끄럼방지포장으로 교통사고 현저히 감소
나. 국내 4차로 신설 및 확장공사 구간에 다수 적용
ex) 영동고속도로 확장공사(대관령구간)
대전~함양간 고속도로 신설공사
다. 터널전후구간 또는 교량전후구간 등
: 시계가 확보되지 않는 구간에서 노면의 마찰력을 증대시켜 제동거리를 단축시킴
6. 결 론(설계경험상 건의사항)
가. 선형불량구간, 사고다발지점, 시거가 확보되지 않은 구간에는 미끄럼방지포장 설치 적극 추진 필요
- 콘크리트 포장 : Graving 처리
- 아스팔트 포장 : 골재노출방법 사용이 바람직함.
나. 고속도로 I.C Ramp 구간중 종단구배가 급한곳에 설치 필요.
다. 동절기 적설 및 결빙으로 사고위험이 많은 교량
: 교면포장시 미끄럼 방지포장 설치방안 고려
라. 차량의 평균주행속도가 높은 구간 및 급구배구간에 설치된 횡단보도
: 행단보도 전방에 보행자의 안전을 고려하여 미끄럼 방지포장 설치방안 고려
마. 승차감향상을 위해 거친면 마무리공법에 대한 연구개발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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