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 요
1. 부가차로란,
자동차의 원활한 소통증진과 안전성을 높이기 위하여
본선에 접하여 추가로 설치하는 차로를 통칭
ex) 회전차로, 가감속차로, 양보차로, 오르막차로 등
2. 부가차로 설치목적은,
같은 방향으로 주향하는 서로 다른 교통류를 분리하여,
- 주행하는 차향이 희망하는 속도를 확보하고
- 고속차량에 대한 추월기회를 부여함으로서,
일정한 Service 수준을 확보하는데 있음.
Ⅱ. 부가차로 운영방식
1. 등반차로 방식
: 부가차로를 차로의 외측에 설치하여 자동차의 전용차로로 이용하고 내측을 고속차량으로 이용하는 등반차로 방식
2. 추월차로 방식
: 외측을 주행차로, 내측을 추월차로로 이용하는 방식
3. 운영방식 적용
가. 일반적으로 운용효과가 큰 추월차로 방식 적용이 바람직
나. 산악지 등 충분한 부가차로장의 확보가 곤란한 경우 등반차로 방식 적용
다. 부가차로는 동일구간에 동일방식을 연속하여 설치하는 것이
주행성, 안전성 측면에서 유리함.
Ⅲ. 부가차로의 설치
1. 설치 위치
가. IC와 IC사이, IC와 Jct사이
ex) 신갈Jct~
나. 평면,종단선형이 비교적 나쁜구간
다. 구조물이 없는 토공구간(초기투자비 절감)
2. 설치 방법
: 상,하행선 대상배치와. 상,하행선 교호배치
구 분 | 상․하행선 대상배치 | 상․하행선 교호배치 |
횡단구성 | 4차로 완성단면 | 3차로 운영 |
획장시 재시공 | 4차로 완성형으로 재시공 적음 | 확장시 전구간 재시공 |
기 타 | 단기간 잠정 2차로에 적합 | 장기간 잠정 2차로에 적합 |
3. 설치길이
가. 종단구배, 교통량, 대형차혼입율에 따라 결정
나. 일반적으로 800~1500m가 적절
4. 설치간격
: 6~10km로 등간격설치가 바람직함.
5. 분할설치와 일괄설치
가. 어느 설치연장에 상당하는 부가차로를 1개소에 집중하여 설치하는 방법과
수개소에 분할하여 설치하는 방법이 있음.
나. 분할하여 설치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유리
*도로용량편람(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