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 요
1. 도로의 경관이란 도로가 경관의 중심이 되는 것을 의미하며
2. 경관은 보는 시점과 보여지는 대상에서 일어나는 현황으로 경관의 질은 시점인 대상이 어떻게 보여지는가에 의해 달라진다.
3. 따라서 도로경관의 특징은 도로내,외에 시점이 있고 그 위치의 변화에 의해 경관이 달라지며, 시점은 이동하므로 시점의 위치와 이동속도에 의해 각각 경관이 달라지게 된다.
Ⅱ. 도로경관의 구분 및 개념
1. 도로경관의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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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경관(서있는 보행자등의 시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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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경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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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도경관(이동하는 보행자등의 시점) - 느린속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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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경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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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등의 시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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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른속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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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경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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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경관(주변주민등의 시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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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도로경관의 개념
1) 도로경관
① 환경의 시각적 측면으로써 도로가 경관의 주대상이 되는 것을 의미
② 도로내부, 외부 조망의 총체로 정의됨
2) 내부경관
① 도로 이용자(서있는 보행자, 이동하는 보행자, 운전자 등)가 도로 자체를 조망하는 시점
② 주로 도로의 기하구조인 선형과 횡단면 부대시설이 대상
3) 외부경관
① 도로 이용자가 도로 밖을 조망 또는 주변주민등의 시점 즉, 외부에서 도로를 조망하는 경관
② 자체 경관이 우수하고 도로의 각종 시설물이 주변환경 및 자연과 조화
Ⅲ. 경관설계의 기본방침
1. 자연경관을 이용한 물이 흐르는듯한 노선선정(지세, 호수, 녹지대 주변경관등을 고려)
2. 지역의 특성을 고려
3. 도로와 주변경관이 조화되는 적절한 규모의 조경
4. 기능적인 조경
5. 자연조건(기후, 토질)에 대한 충분한 조사
6. 영속적이고, 경제적이며, 유지관리가 용이한 조경
Ⅳ. 도로경관의 구성요소
1. 도로경관의 대상은 ① 도로요소, ② 도로주변요소, ③ 원경요소로 구성되어 있고 이 요소들이 조화를 통해 좋은 경관이 될 수 있다.
2. 도로 관리자가 직접 경관 정비 요소를 다룰 수 있는 것은
ㆍ도로요소를 적극적으로 정비하는 것이 가능하다.
ㆍ도로주변과 원경요소는 직접 다룰 수는 없지만 내부경관을 활용함에 있어 도로주변 환경 관리자와 같이 조정함으로 도로요소를 일체화하여 정비하여야 한다.
Ⅴ. 도로 경관설계의 중점 고려사항
1. 도로선형의 조화
1) 입체적으로 구성된 도로상태나 운동역학적 욕구의 시각적, 심리적 욕구를 충족토록 계획
2) 주변환경과 조화되게 투시도 기법에 의한 선형검토 및 모형분석 시행
2. 비탈면의 대책
1) 재해방지와 경관면에서 검토하여 기능식재
2) 절취사면의 경관도모와 식생에 의한 보호공법, 자연재료 사용에 유의
3. 포장
1) 착색 포장을 통한 이용자 인지도 상승효과와 조형미를 감안한 도로포장
4. 구조물에 대한 경관
1) 교량과 터널을 이용하여 최대한 자연지형보전과 주변 지형과의 조화를 꾀한 계획 수립
2) 사장교 및 현수교 형식 채택
5. 폐도부지 활용
1) 도로 소공원, 직매장, 비상주차대 등으로 사용유도
2) 도로 이용자의 편리증진과 효율적 국토이용 도모
6. 기능식재
1) 안전운행 기능
① 유도기능 : 운전자의 시선유도, 선형 예고
② 사고방지기능 : 명암순응기능, 차광기능, 침입방지기능, 완충기능
③ 휴식공간기능 : 녹음식재, 휴식식재, Bus stop, Servece Area
2) 경관조성 기능
① 경관조성 기능 : 차폐식재, 경관조화 식재
② 경관 연출 식재기능 : 강조식재, 조망식재, 지표식재
3) 환경보존 기능
① 재해방지 기능 : 방재식재, 비탈면 보호식재
② 환경조화 기능 : 자연환경 조화, 생활환경조화(방음, 방청)
Ⅵ. 도로경관 설계의 시각화 방법
1. Wire Frame → 도로의 평면 및 종단선형, 단면, 지형을 3차원화
2. Image Sketch → 초기단계에 이용, 공간전체 이미지 구성
3. 칼라투시도 → Image Sketch의 구체화
4. 간이 포토몽타쥬 → 사진에 Wire Frame 합성
5. 포토 몽타쥬 → 완성예상도 작업
6. 2차원 C.G → 사진화상을 입력하여 합성사진 제작
7. 3차원 C.G → 설계도의 입체화
8. 모형제작 → 설계도의 Scale down으로 모형 제작
Ⅶ. 결론
1. 경관은 생태적ㆍ미적ㆍ철학적ㆍ경제적 측면에서의 속성이 포함된 것으로 도로를 이용하고 보는 사람으로부터 거부감을 주지 않고 다시 한번 달려보고 싶은 도로가 경관적으로 뛰어난 도로일 것이다.
2. 앞으로의 도로설계는 환경개선 방안에 대하여 총체적으로 접근하여 개념정립과 수행작업의 틀을 마련하고 세부요소에 대한 연구수행, 특히 경관 설계법을 도입하여 도로 및 가로경관의 설계 및 평가지침을 마련하고 시행토록 하여야 한다.
Ⅴ. 설계경험상 착안사항
1. 현저한 랜드마크와 특징있는 지역은 주행중 숨은 듯 보이게하여 흥미 증대
2. 랜드마크와 특징있는 산맥, 능선, 계곡등이 보이도록 연속적인(Sequence) 경관 검토
3. 가까운 풍경, 중간풍경, 먼풍경이 조합이 되도록 배려
4. 평탄지에서 구릉지, 산지부에서 평지부 등 지형의 변화점에서는 시계의 변화가
드라마틱(Dramatic)한 느낌을 주도록 연구
5. 도로의 상하행선을 평면적, 종단적으로 분리하여 지형변화 억제 및 도로연도 풍경 조망권 제공
6. 지역의 경관자원을 활용, 완속차선의 설치 → 급한 운전자는 고속차선을 이용, 완속차선은 설계속도를 낮추어 운전자가 통과하는 지역을 천천히 느끼도록 유도
Ⅵ. 향후 발전방향 및 결론
1. 선진외국에서는 도로건설시 생태계 보전, 지역사회 개발, 사람들의 Life Cycle등이 연계된 도로공간과 환경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추진되고 있음
2. 따라서 우리나라도 도로기술자, 정책입안자, 도로사업 관련자등의 관심과 인식제고가 요망됨
3. 턴키, 대안설계 등 경쟁입찰 방식에서는 설계 전 과정에 경관설계를 별도로 계획하여 반영하고 있으나, 일반설계에서는 형식적이거나 구조물에 한정적으로 적용
→ 설계자문, 심의시 전문위원 참여를 법제화 필요
→ 2005년 자연경관심의제도 도입 예정
4. 일본의 Eco-Road 설계개념 도입
1) 사업초기단계부터 체계적인 생태도로 건설을 목표
2) 생태환경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중․장기 도로정비계획에 반영
5. 아름답고 새로운 도로를 계획하기 위해 Community Network Design(지역과의 연계), Ecological Design(지역환경 보전), Amenity Design(주행환경을 도로이용자에게 제공)을 설계목표로 설정하여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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