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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 요

1. 투수성 포장이란 포장체를 통하여 빗물을 노상에 침투시켜 흙속으로 환원시키는 기능을 갖는 포장을 말한다.

2. 이 포장은 보도와 경교통이 통과하는 차도 및 주차장, 구내포장 등에 이용된다. 하지만 중차량이 많은 곳에는 부적하다.

 

. 투수성 포장의 구조

1. 수성 포장은 노상위에 필터층, 보조기층(보도에는 생략), 기층 및 표층 순으로 구성

2. 프라임코트와 택코트의 접착층은 두지 않는다.

3. 아스팔트 혼합물 :

10-2cm/sec의 투수계수

잔골재 미포함 및 단립도를 주체로 하는 개립도 혼합물

 

. 투수성 포장용 아스팔트 혼합물의 특징

1. 잔골재가 생략된 혼합물이므로 역학적으로 문제가 있으며 특히 차도에 사용할경우는 이 점을 고려해야 한다.

2. 설후의 온도 저하속도가 크므로 혼합, 운반, 포설에 있어 보통의 혼합물 보다 엄격한 온도관리가 필요하다.

3. 극률이 크고, 물과 공기가 쉽게 통하는 혼합물이므로 아스팔트가 노화하기 쉽고, 물의 작용도 받기 쉽다.

4. 용후 보행자 또는 차량의 통행에 의해 다져지고 또한 먼지와 토사 등이 공극을 메워 투수기능이 저하된다.

 

 

. 재료 및 배합

1. 필터층용

1) 모래사용 : 0.074mm(No 200)체 통과분 6%이하

2) 투수계수 : 10-4 cm/sec 이상

* 연약한 노상토가 보조기층이나 기층속에 침입하는 것을 방지

2. 보조기층 및 기층재료

1) 보도용 기층재료 :

크러셔런 또는 단립도 부순돌 사용

최대입경 19mm 또는 30mm

수정 CBR 200이상, PI 6이하

2) 차도용 기층재료 :

부순돌 사용할 때 두께 712cm 표준

수정 CBR 60이상, PI 4이하

투수성 아스팔트 처리 혼합물 사용할 때 두께 56cm 표준, 마샬안정도 250kg 이상

3. 투수성 혼합물

1) 표층용 아스팔트 혼합물에 사용하는 아스팔트, 골재 등은 통상적인 표층용 아스팔트 혼합물과 같은 규격을 갖는 것으로 한다.

2) 박리대책을 세울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잔골재 중량의 2% 정도의 소석회 또는 시멘트를 혼합물에 골재의 일부로 사용

3) 내구성이 요구되는 경우에는 개질아스팔트를 사용

4) 적 아스팔트량은 마샬시험만으로 결정하는 것이 곤란하므로 아스팔트께의 계산 및 시험혼합을 시행한 후 기술자의 판단에의해 결정한다.

4. 수성 포장에서는 가로방향 및 세로방향 조인트와 구조물 접속부가 특히 포장의 약점이 되는 일이 있으므로 충분히 다져 밀착시켜야 한다.

5. 무리면은 투수시험을 실시하여 투수기능을 수시로 확인하는 것이 좋다.

 

 

. 투수성 포장의 기대효과

1. 식생 등의 지중 생태의 개선

2. 하수도의 부담 경감과 도시하천의 범람방지

3. 지하수 함양

4. 노면 배수시설의 경감 또는 생략

5. 미끄럼 저항의 증대와 보행성의 개선

6. 난반사에 의한 시력보호

. 결 론 및 향후 발전방향

1. 강도발현을 위해 물-시멘트비를 최대한 낮추는 동시에 하중에 의해 다짐하는 압축강도 다짐시행 해야 함.

3. 연속공극에 의한 수분증발 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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