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 요
1. FWD는 일정 질량의 추를 어느 높이에서 충격완화 장치가 붙어있는 재하판에 낙하시켜 포장표면에 충격하중을 가하고 동시에 가속도계의 원리를 이용하여 표면의 처짐을 측정하는 비파괴시험 방법이다.
2. 표면처짐은 포장구조체 각 층의 물성과 두께에 의존하므로, 이를 역해석하면 각 층의 물성을 추정할 수 있다.
Ⅱ. FWD의 모형도
Ⅲ. FWD의 장단점
1. 장점
가. 시험하중을 실체 차량 하중조건에 근접시킬 수 있으므로 비선형을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나. 콘크리트 포장의 공동 위치 확인을 할 수 있다.
다. 줄눈부의 하중전달율을 추정 할 수 있다.
2. 단 점
가. 실제 도로의 점탄성을 고려하기가 곤란하다.
Ⅳ. 결과의 이용 및 포장 유지보수에 활용
1. 포장 강도에 대한 혼합물 및 입상재료의 상대적인 기여도를 평가
2. 재포장 또는 특별한 조치가 필요한 경우 어느 층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가를 평가
3. 보수방법 및 시기 결정
4. 하중에 의해 포장의 각 층에서 발생하는 응력 및 변형률을 계산에 사용
5. 피로곡선 또는 변경기준과 교통이력을 조합하여 계산된 응력과 변형률을 사용하여 평가하려는 포장의 수명을 계산에 이용
6. 포장의 잔존수명 결정
7. 경계층의 구조적인 안정도 확인에 사용
Ⅳ. 문제점 및 향후발전방향
1. 외국자료에 의한 database 사용으로 국내 적용 부적합
2. 현재 우리나라에 있는 FWD장비는 외국의 장비를 도입한 것으로서 유지보수의 어려움이 있고, 국내 도로에 적합한 FWD 장비의 개발이 시급
3. 국내 도로에 적합한 포장 평가 정량화 기준이 요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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