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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 결과 - 국토교통부 발표

전년 대비 교통문화지수 0.81점 상승( '23년79.92점 → '24년80.73점) - 강원 원주, 충남 논산, 충북 영동, 인천 연수, 서울 강서… 우수 지자체 선정

◈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 결과 군 단위 1위를 차지한 영동군에서는 보행자 대부분이 신호에 따라 횡단보도를 건너고, 거의 모든 차량이 정지선을 준수하고 있다. 이륜차 운전자들도 모두 안전모를 쓰고 있는 모습이다. 이러한 영동군 주민들의 높은 교통문화의식은 1년 동안 보행사망자 0명이라는 결과를 만들어 냈다.



□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정용식)은 전국 229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한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 결과, '24년 80.73점으로 '23년(79.92점)보다 0.81점 상승하여 국민들의 교통문화 수준이 지속적 으로 향상되고 있다고 밝혔다.



국가승인통계로 매년 전국 229개 시·군·구(인구 30만 이상 시, 인구 30만 미만 시, 군, 구 4개 그룹) 대상, 운전행태·보행행태·교통안전 항목에 대한 지표를 평가하여 지수화

< 조사 항목별 결과 >

□ 전국 운전행태 조사 결과, 최근 5년간 대부분의 지표가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륜차 승차자 안전모 착용률( '2293.91%→'2495.99%), 운전 중 스마트기기 미사용 준수율( '2258.23%→'2463.43%), 횡단보도 정지선 준수율( '2281.43%→'2482.12%)은 최근 2년간 꾸준히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ㅇ 다만, 방향지시등 점등률( '2376.00%→'2475.59%), 제한속도 준수율( '2366.43% →'2465.47%)은 전년대비 하락하여, 지속적인 홍보 및 단속‧계도 활동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 전국 보행행태 조사 결과, 무단횡단 금지 준수율( '2270.97%→'2474.66%)은 최근 3년간 꾸준히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횡단보도 신호 준수율( '2393.02%→'2492.46%), 횡단 중 스마트기기 미사용 준수율( '2385.48% →'2485.30%)은 전년대비 하락한 것으로 조사되어 보행자의 교통안전 의식 개선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 한편, 지자체 교통안전 관심도 증가로 '교통안전 행정노력도'( '237.38점 →'247.42점) 및 '교통사고 사상자수' ( '239.47점→'2410.03점) 점수가 전년대비 각각 0.04점, 0.56점 향상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 지자체별 조사 결과 >

□ '24년 교통문화지수 조사 결과, 강원 원주시(90.35점, 인구 30만 이상 시), 충남 논산시(89.32점, 인구 30만 미만 시), 충북 영동군(87.39점, 군 지역), 인천 연수구(85.78점, 자치구)가 각각 1위로 선정되었다.

ㅇ 또한, 전국 229개 지자체 중 전년 대비 교통문화지수 개선율이 가장 높은 지자체로 '서울 강서구'(83.49점, '23년E등급 → '24년B등급)가 선정되었다.

 

구분 지자체 우수평가 내용 30만 이상 시 (29개) 강원 원주시 ▸운전행태 A등급(안전띠 착용률, 신호 준수율 그룹 1위) ▸민·관 협업 어린이보호구역 교통체계 개선 등 보행환경 개선 ▸어린이보호구역 개선·안전통학로 조성 등 교통안전 예산 연간 270억 투입 30만 미만 시 (49개) 충남 논산시 ▸운전행태 상위(운전중스마트기기미사용준수율3위, 횡단보도정지선준수율4위) ▸보행행태(30위→9위, 무단횡단 금지 준수율 61.32% → 80.19%) 개선 ▸시민 안전 교통문화 조성 등 교통안전 예산 연간 55억 투입 군 (82개) 충북 영동군 ▸운전행태 그룹 1위(이륜차 안전모 착용률 1위, 안전띠 착용률 5위) 달성('23.7~'24.6) ▸교통사고 보행 사망자 및 사업용 차량 사망자 0명 ▸어린이·노인보호구역 개선, 교통질서확립 등 교통안전 예산 연간 10억 투입 자치구 (69개) 인천 연수구 ▸교통안전 그룹 1위(교통사고 사상자수 감소율 1위, 행정노력도 4위) ▸PM주차 패널티존 21개소 지정·운영 등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 ▸도로환경 개선, 자전거도로 정비 등 교통안전 예산 연간 86억 투입 개선우수 서울 강서구 ▸운전행태(방향지시등점등률56.61%→79.79%)및교통안전(행정노력도67위→10위) 개선 ▸이면도로 보행자우선도로 조성 등 보행안전 개선사업 추진 ▸보행환경 개선, 어린이·노인보호구역 정비 등 교통안전 예산 연간 40억 투입

※ 최근 5년간 교통문화지수 결과는 국토교통 통계누리 누리집(http://stat.molit.go.kr)에서 확인 가능

□ 이와 관련하여 국토교통부는 교통문화지수 하위 20%이내 시·군·구 중 조사를 신청한 4개 지자체를 선정, 맞춤형 개선안을 마련하는 교통안전 특별실태조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국토교통부 엄정희 교통물류실장은 "각 지자체에서 교통문화 향상을 위해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인 결과, 국민들의 교통안전 의식 수준이

개선되고 있다"면서, ㅇ "지자체·경찰과 협조하여 적극적인 홍보와 계도를 통해 운전자 제한속도 준수, 보행자 횡단보도 신호 준수 등 국민의 일상생활 속 교통법규 준수를 습관화하고 교통문화 선진화를 향해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종합교통정책관 책임자 과 장 김유진 (044-201-3230) 교통안전정책과 담당자 사무관 안규영 (044-201-3867) 담당 부서 한국교통안전공단 책임자 처 장 전연후 (054-459-7269) 모빌리티연구처 담당자 과 장 박지원 (054-459-7447)

붙임1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 개요 및 항목별 평가지표

□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 개요

ㅇ (목적) 매년 전국 지자체의 교통문화 수준을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교통안전에 대한 자율적 경쟁 도모, 교통안전정책 기초자료 활용

근거법령 : 교통안전법 제57조 및 동법 시행령 제47조

ㅇ (대상) 전국 229개 시ㆍ군ㆍ구를 인구 30만 이상 시, 30만 미만 시, 군, 자치구 4개 그룹으로 분류

ㅇ (항목) 교통안전의식 및 교통문화수준의 객관적 측정을 위해 운전행태, 보행행태, 교통안전 3개 항목 18개 평가지표 조사*ㆍ평가

한국교통안전공단 위탁(관측·설문조사 7월∼10월, 교통사고 통계자료 '23.7월~'24.6월)

ㅇ (결과 발표) 그룹 내 등급별 순위 등 평가결과를 다음연도 1월말 공표

A등급 : 10%, B등급 : 25%, C등급 : 30%, D등급 : 25%, E등급 : 10%

□ 항목별 평가지표

조사항목 평가지표 배점 비고 횡단보도 정지선 준수율 12 방향지시등 점등률 8 관측조사 신호 준수율 10 운전행태 안전띠 착용률 7 (55점) 이륜차 승차자 안전모 착용률 7 운전 중 스마트기기 미사용 준수율 4 음주 운전 금지 준수율 설문조사 제한속도 준수율 4 보행행태 (20점) 횡단보도 신호 준수율 7 횡단보도 횡단 중 스마트기기 미사용 준수율 7 관측조사 무단횡단 금지 준수율 6 설문조사 지자체 교통안전 전문성 확보 여부 지 자 체 2.5 교통안전 지역교통안전정책 이행 정도 3.5 지자체 행정노력도 지자체 교통안전 예산 확보 노력 2.0 제출자료 교통안전 (11점) 지자체 사업용 차량 안전 관리 수준 3.0 (25점) 교통사고 인구 및 도로연장 당 자동차 교통사고 사상자 수 5 사상자수 인구 및 도로연장 당 보행자 사상자 수 5 교통사고 통계자료 (14점) 사업용자동차대수및도로연장당교통사고사상자 수 4

붙임2 2024년도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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