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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도로조건명시
설계속도, 차로폭, 측방여유폭, 차로수, 지형 구분 또는 특정 경사를 포함한 예상 도로 조건을 명시
나. 설계시간교통량 산출
상기 예상조건을 명시하고, 설계시간 계수, 중방향 계수, 첨두시간계수, 중방향 설계시간 교통량( )을 도출하여, 수요 교통량을( )을 산출.
‧ 첨두 설계시간 교통량( ) 계산
여기서,
PDDHV = 첨두 설계시간 교통량(vph)
DDHV = 중방향 설계시간 교통량(vph)
AADT = 계획 목표년도의 연평균 일교통량(대/일, vph)
K= 설계시간 계수, D= 중방향 계수, PHF= 첨두시간계수
K값과 D값은 해당 지역의 교통 수요 패턴에 따라 변하는데, 매년 발간되는 교통량 상시조사 자료(건설교통부, 도로교통량 통계 연보, 각 연도)를 활용하여 해당 사업에 맞게 도출하여 적용하고, 적정값을 구할 수 없는 경우는 아래표의 값을 사용
지역에 따른 설계시간 계수( )와 중방향의 교통량 비(D)
바. 의견사항
계산된 은 대부분 소수로 표시되는데, 여건에 따라 이 소수보다 크거나 작은 정수를 택할 수 있음. 고속도로 구간별 차로수의 결정은 분석 대상 도로 전체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균형 있게 결정하여야 함. 특정 구간의 차로 감소 또는 증가는 주 교통 흐름과 차로의 연속성을 유지하는 선에서 적절하게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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