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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 시
1. 전용 근거리 통신(DSRC, Dedicated Short-Range Communications)
2. 교통신호의 그린웨이브(Green Wave)
3. 누적 주차수요 추정방법
4. 연평균 일교통량
5. 첨단교통체계(ITS)의 개념적 아키텍쳐(conceptual architecture)
6. 대중교통 요금제의 거리요금제와 구간요금제의 차이점
7. 교차로 시거삼각형
8. 설계기준자동차
9. 위험도로 구조개선사업의 위험도로 선정지표
10. 앞막힘(Spillback) 예방제어
11. 보호/비보호 좌회전(PPLT, Protected/Permitted Left Turn)
12. 수요응답형 교통체계
13. 버티포트(Vertiport)
2 교 시
1. 차고지증명제도 확대 시행 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시간평균속도(Time Mean Speed)와 공간평균속도(Space Mean Speed)의 차이점과
시간평균속도가 공간평균속도보다 더 큰 값을 가지는 이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경제성 분석에서 시차적 분석(Incremental Time Analysis)과 초기년도 수익률 분석
(First Year Rate of Return)의 차이점과 장·단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 교통부문 온실가스관리 시스템(KOTEMS)에서 제시하고 있는 온실가스 감축사업의
유형,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도로부분 온실가스 감축 정책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5. 교통수단선택에서 비관련대안의 독립성(IIA, Independence of Irrelevant Alternative)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6. 버스우선 신호 도입시 고려해야 할 도입 조건, 시스템의 물리적 구성요소, 운영전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교 시
1. 「보행안전 및 편의증진에 관한 법률」의 목적, 보행환경 증진을 위한 업무절차 및
증진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교통 시설 개선이 유발 교통량을 추가로 발생시키는 원인과 유발 교통량 규모를 예측 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주행거리 기반 교통세 도입 논의 배경과 주요 쟁점, 도입을 위한 정책방향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 「사람중심도로 설계지침」해설에서 제시하고 있는 개인형 이동장치(PM, Personal
Mobility)를 고려한 도로의 유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5. 인공지능의 개념과 장·단점 및 적용 가능한 교통 분야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6. 고속도로 기본구간에 대한 차로수 산정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 교 시
1. 입체교차 계획기준 및 입체교차로의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교통유발부담금 제도와 징수된 부담금의 사용 형평성 개선 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e-mobility의 장점과 구성요소, 향후 개선방향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 광역교통축 지정의 필요성, 지정 기준 및 지정 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5. 교통영향평가에서 주차에 대한 교통개선대책 수립 시 고려사항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6. 교차로에서 교통신호기 설치의 장·단점과 차량신호기 설치기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출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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