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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 시
1. 우회전 신호등의 개요 및 우회전 통행방법
2. 스마트 횡단보도 및 스마트 폴(Smart Pole)
3. 혼합로짓모형(Mixed Logit Model)
4. 교통수요 램프 업(Ramp-Up)의 정의 및 특성
5. 적격성 조사에서 VFM(Value For Money)
6. 초소형 회전교차로의 특징 및 설계기준
7. 도로 서비스수준 평가를 위한 효과척도(MOE; Measure Of Effectiveness)
8. MaaS(Mobility as a Service) 개념과 수준별 단계
9. 속도관리기법의 종류
10. TTS(Timed-Transfer System)의 개념과 설계 구성요소
11. 버스 준공영제의 유형 및 특성
12. 복합환승센터
13. 통행배정모형(Traffic Assignment)의 정산 방법
2 교 시
1. 노면전차 교통수요예측 시 기존 대중교통 통행배정 모형을 적용할 경우 예상되는 한계점과 극복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수익형 민간투자사업의 새로운 방식인 BTO-rs(위험분산형): Build Transfer Operate-risk
sharing, BTO-a(손익공유형): Build Transfer Operate-adjusted의 개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3. ITS의 개념 및 시스템별 세부내용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 교통조사 지침에 따른 표본추출방법과 표본수 결정 방법을 설명하시오.
5. 도로 설계단계에서 시행하는 교통시설안전진단 항목(대상, 시기, 기관별 역할/책무, 절차 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6. 5030 속도 관리구역 평가를 위한 효과척도(MOE; Measures of Effectiveness)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교 시
1. 2차로 국도 및 지방도에서 저속차량으로 인한 지체 발생시, 문제 개선을 위한 도로 개량시설 설치 방안을 설명하시오.
2. 도로공사구간 교통관리계획의 개요, 관리기법, 시행전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탄소배출량 감축을 위한 교통부문 주요 과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 회전교차로의 설치 여건 및 단계별 계획절차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5. 자율주행기술, UAM, DRT 등 스마트 모빌리티의 정의를 쓰고, 실제 적용 시 예상되는
문제점 및 극복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6. 도로용량편람에서 제시하는 대중교통(버스) 서비스 수준의 효과척도(MOE; Measures of
Effectiveness)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 교 시
1. 국가교통DB센터의 대도시권 기종점 통행자료의 문제점과 신뢰도 향상 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오르막차로 설치구간 설정과 설치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스마트 신호운영시스템의 종류와 기대효과를 설명하시오.
4. 교통영향평가 지침상의 교통개선대책의 변경허용 인정 범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5. S-BRT의 개요, 도입배경 및 기존 BRT와 주요 시설을 비교하고 기대효과를 설명하시오.
6. 혼잡통행료의 개념, 부과지역 지정기준, 부과기준, 수입 활용 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출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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