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및공항 기술사 문제로는 더이상 출제되지 않을듯 하오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Ⅰ. 개 요
1. 상대강도 계수는 포장을 구성하는 재료의 기능적 능력을 상대적으로 나타내는 계수로서 포장두께 지수와 총두께의 경험적인 관계를 나타낸다.
2. 상대 강도계수는 각층의 재료 특성을 나타내는 강도지수인 CBR, R값 등으로부터 관계 도표를 이용하여 산정해야 한다.
Ⅱ. 포장두께지수와 상대 강도계수의 관계식
1. 포장두께지수(SN)는 층별 상대 강도계수와 층두께의 함수로 표시된다.
2. 일반식
SN = a1D1 + a2D2 + a3D3
Ⅲ. 상대강도계수의 적용
1. 현재 우리 나라는 건설교통부에서 재료의 종류에 따라 다음과 같이 상대 강도계수를 적용하고 있다.
층 별 |
공 법 |
품질기준 |
상대 강도 계수 |
표 층 |
아스팔트 콘크리트 |
안정도 500kg이상 |
0.145 |
아스팔트 콘크리트 |
안정도 750kg이상 |
0.157 |
|
기 층 |
아스팔트 안전처리 |
안정도 350kg이상 |
0.110 |
입도조정(석산쇄석) |
CBR 80이상 |
0.055 |
|
입도조정(하상쇄석) |
CBR 80이상 |
0.053 |
|
보조기층 |
석 산 쇄 석 |
CBR 80이상 |
0.051 |
하 상 골 재 |
CBR 30이상 |
0.034 |
|
고 로 슬 래 그 |
CBR 30이상 |
0.034 |
2. 상대강도계수(ai) 적용상의 문제점
1) 미 AASHTO 제시값 이용, 국내 여건과 비슷한 4개주(오하이오, 유타, 일리노이, 와이오밍주) 평균값으로 적용(‘86AASHTO에서는 직접시험을 실시하여 사용토록 권장)
2) 국내 여건에 맞는 계수도출을 위하여 포장재료에 대한 역학적 거동의 실험과 연구개발이 필요하다.
Ⅳ. 결 론 (문제점 및 대책)
가. 국내 재료조건에 맞는 상대강도계수가 필요함
나. 현재 개질아스팔트 적용시 상대강도계수가 없으므로 일반아스팔트의 상대강도계수 적용으로 비경제적․비합리적 포장구조계산 이용
다. 포장구조설계시 동상방지층에 대한 역학적 기능을 무시하여 상대강도계수가 없으며, 비경제적․비합리적 포장구조계산을 하는 실정이므로 이에 대한 연구 및 대책이 필요
라. 상대강도계수 적용치는 AASHTO 잠정지침에서 제시한 값중에서, 우리나라 환경과 유사한 미국 4개주에서 사용하는 상대강도계수의 평균값을 사용함.
마. 각층 재료에 대한 역학적 시험에 대한 제한이나, 시험결과에 대한 고려없이 단지 상대적 선택에 의해서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며, 연관되어 이용될 수 있는 시험결과 또한 전무한 상태임.
바. 따라서 우리나라 고유의 포장설계기법을 조속히 개발하여 적용하기 이전까지, 우리나라에 적합하도록 보완, 수정하여 실무에 잠정적으로 사용하여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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