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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및공항 기술사 문제로는 나오지 않으나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 개 요

1. 지역계수는 ‘72AASHTO잠정 지침에서 포장설계 기본식의 입력변수로서 포장층이 설치되는 지역의 기후조건을 반영하기 위한 척도로서, AASHO 도로시험과 다른 기후적, 환경적 조건을 포장설계에 고려하기 위해 제시

2. 노상토의 온도와 함수량의 연간 변화를 고려하는 가중 평균 값으로써 05사이의 계수로 정의된다.

3. 지역계수(Rf)값은, 설계 공용기간 동안의 8.2t 단축하중 누가 통과횟수와 역함수관계를 갖음.

 

. 지역 계수의 적용

1. 지역계수는 년간 노상지지력의 변화를 나타내는 계수로서 다음과 같은 가중치를 고려하여 년간의 평균 값을 취한다.

1) 노상이 13.0cm 이상 동결지역 : 0.21.0

2) 여름과 겨울에 노상 흙 함수비 변화가 없는 지역 : 0.31.5

3) 철 해빙기 노상이 젖어있는 지역 : 4.05.0

 

 

2. 국내 실무적용 기준값

1) 대전 이남지역 : 1.5

2) 서울북부지역 및 표고 500m이상지역 : 2.5

3) 기타지역 : 2.0

 

. 결 론

. 단지 가중치 개념이며, 외국의 전역에 걸친 검증을 통한 값이므로, 적용시에는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보완되어 사용되어야 함.

. Rf값의 산정이 관용적, 주관적인 면이 많다.

. 배수불량에 대한 대처방안 미흡한 단점 보유.

. 우리나라 기후 및 계절특성에 부합되는 세분화된 새로운 계수의 개발이 요구됨.

. 지구 온난화 현상으로 평균온도가 예년에 비해서 높아짐에 따라 지역계수의 분류를 대전을 기준으로 한 우리나라의 현 실정은 연구 및 검토가 요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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