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 요
1. 노상지지력계수(SSV)는 ‘72 AASHTO 잠정지침에서 포장설계 기본식의 입력변수로서 포장층이 설치되는 노상의 지지력을 나타내는 계수
2. 노상지지력계수 산정은 노상토의 지지강도를 나타내는 CBR, R값, 동탄성계수(MR), 군지수 등을 이용하여 측정되는 지지력을 S치란 Scale을 도입하여 적용범위를 일반화한 환산도표가 이용된다.
Ⅱ. 노상 지지력 계수의 산정
1. AASHTO 도로시험의 가정조건
1) 노상토의 평균 CBR2.89, 다짐밀도 80%의 노상조건, 아스콘두께 11.25cm, Pt = 2.0일 때 8.2TON 단축하중을 2.5회/일 통과시킬수 있는 지지용량을 가질 때 SSV=3.0으로 지정하여 평가 기준점으로 함
2) 상당한 두께의 쇄석기층을 가지고 SN=1.89, Pt=2.0일 때 8.2TON 단축하중을 1,000회/일 통과시킬수 있는 지지용량을 가질 때 SSV = 10으로 가정
3) 노상 지지력 계수는 위의 3.0과 10.0사이에서 직선 관계가 성립한다고 가정하고 산정
2. 노상지지력 계수의 산정식
1) 노상의 지지조건과 다른지지 조건에 대한 8.2TON ESAL통과 횟수의 보정식
log10(W8.2) = log10(W8.2) + 0.372(SSV - 3.0)
여기서, W8.2 : AASHO 시험의 8.2ton ESAL 통과 횟수
SSV : 노상 지지력 계수
2) 노상지지력 계수와 CBR의 관계
SSV : 3.8log10 CBR + 1.3
3) 노상지지력 계수의 산정은 노상토의 강도를 나타내는 CBR, R값, 군지수, 동탄성 계수와 같은 강도 정수와 상관 시켜서 결정해야 한다.
Ⅲ. 노상지지력계수 적용상 문제점
1. 노상지지력계수(SSV) 산정은 CBR, 군지수, 회복탄성계수(MR) 등을 이용하여 구하나
2. 현재 우리나라는 Utah주의 CBR 시험방법에 의한 노상지지력계수 환산도표를 이용하고 있음.
3. Utah주의 CBR 시험방법과 KS 규정의 CBR 시험방법의 에너지가 다르므로
4. 여러 상관관계를 연구하여 실증적인 S값을 구하는 것이 연구과제임.
5. Utah주의 CBR시험방법과 KS규정 CBR시험방법
|
시험조건 |
다 짐 방 법 |
Utah주 |
최적함수비 |
2.5kg hammer, 낙하고 30cm, 높이 3층 다짐 |
KS 규정 |
최적함수비 |
4.5kg hammer, 낙하고 45cm, 높이 5층 다짐 |
Ⅳ. 노상지지력계수를 동탄성계수(MR)로 대체한 이유
1. AASHTO '72 잠정지침의 노상지지력계수 → ‘86 AASHTO 설계법 MR로 대체
2. 재료의 특성을 합리적으로 규정하기 위함.
3. 환경영향이 필수적이므로 수분과 온도에 관한 사항 포함
Ⅳ. 결 론
1. AASHTO '72 잠정지침 : SSV-CBR 값이나 R치, 군지수로부터 환산표 이용
2. 우리나라 CBR 측정과 적용도표 작성시 CBR 측정에 있어서 이용된 다짐 방법상 이에 대한 연구가 국립건설시험소에서 수행하였으나, CBR과 상당한 차이가 있고 검증과정을 거치지 않아서 불확실함
3. 앞으로 검증결과를 토대로 역학적 해석기법을 적용하여 KSF232에 의한 CBR과 SSV관계를 설정하여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함.
4.노상지지력치 산정을 위한 CBR 시험 및 다짐시험 개정
=> 한국형포장설계법 AASHTO CBR = 0.7223 KS CBR 제시
5. 우리나라에서 가장 합리적 관계식은 없으며 연구되어야 할 과제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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