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 요
1. 자동차가 평면곡선부를 주행할 때 포장면에 작용하는 수직력이 타이어와 포장면 사이에 발생하는 횡방향 마찰력으로 변환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 횡방향 미끄럼 마찰계수이다.
2. 횡방향 미끄럼 마찰계수는 자동차의 속도, 타이어와 포장면의 형태 및 조건에 따라 달라진다.
Ⅱ. 횡방향 미끄럼 마찰계수의 특징
1. 속도가 증가하면 횡방향 미끄럼 마찰계수의 값은 감소한다.
2. 습윤, 빙설상태의 포장면에서 횡방향 미끄럼 마찰계수 값은 감소한다.
3. 타이어의 마모 정도에 따라 횡방향 미끄럼 마찰계수 값은 감소한다.
Ⅲ. 횡방향 미끄럼 마찰계수의 적용
1. 실측값
1) 횡방향 미끄럼 마찰계수가 최대값을 가질 때, 이 값을 노면의 재질에 따른 횡방향 미끄럼 마찰계수 값으로 정하고 있다.
① 아스팔트 콘크리트포장 : 0.4 ~ 0.8
② 시멘트 콘크리트포장 : 0.4 ~ 0.6
③ 노면이 결빙된 경우 : 0.2 ~ 0.3
2) 쾌적성을 고려한 값
① 횡방향 미끄럼 마찰계수의 값은 운전자가 충분히 안전하고, 동시에 쾌적한 주행감을 느낄수 있도록 결정
② 쾌적성 고려시 한계값 : 0.1 ~ 0.16정도
3) 설계에 적용되는 값
① 횡방향 미끄럼 마찰계수의 값은 주행의 안전과 쾌적을 동시에 만족하는 값이므로 주어진 조건의 최대치가 아닌 허용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의 최대치를 적용해야 한다.
② 횡방향 미끄럼 마찰계수는 속도에 따라 주행의 쾌적을 고려하여 0.1 ~ 0.16을 적용한다.
Ⅳ. 결론
1. 현재 우리나라에서 적용하고 있는 기준은 별도의 우리나라 조건에 검증된 기준값이 아니고 외국의 자료를 참고하여 설정한 값임
2. 또한 각 요소 값뿐만이 아니라 이들 상호의 관계, 측정 장비에 다른 산정 값의 적용 방안등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혼선을 야기하고 있음
3. 포장, 자동차, 교통 특성을 고려한 횡방향마찰계수와 종방향미끄럼마찰계수 정립을 위한 기초연구 수행과
4. 측정 방법에 따른 횡방향미끄럼마찰계수와 종방향미끄럼마찰계수 정립 및 이들의 상관성 분석 연구 및 미끄럼마찰계수의 국내 적용 기준 정립이 필요하다.
5. PMS의 기능 성과중에 횡방향마찰계수를 정기적으로 산출하여 횡방향마찰계수의 저하로 위험이 예상되는 경우에는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ex : 미끄럼방지포장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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