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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포장설계법이 공포되기 전의 포장설계법에 대한 문제점입니다.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 개 요

1. 오늘날 선진 외국들의 도로포장설계는 서비스능력-공용성개념을 토대로한 역학적 해석기법을 적용하고 있으며,

모든 지형에 포괄하여 적용할 수 있도록, 지형, 환경조건에 대한 변동특성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

2. 또한 포장설계법은 타분야에 비하여 이론적 접근이 어려워 경험적 기틀위에 이론적 접근을 시도하는 반이론-반경험적(Mechanic-Empirical) 설계법을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는 추세이다.

3. 그러나, 현재까지 국내의 도로포장설계는 미국, 일본등의 설계법을 준용함에 따라 우리나라 실정에 맞지 않는 설계인자의 차이적용의 불확실성 등으로 인해 설계결과에 대한 신뢰가 떨어지는 것이 현실이다.

4. 여기서는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AAHHTO 설계법의 우리나라 적용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기술하기로 한다.

 

. 문 제 점

1. 설계적용 인자에 대한 데이타베이스 미구축

. 현행 설계법은 70년대 이후 AASHTO설계법을 70%이상 적용하고, 일본도로설계법 준용함에 따라,

. 우리나라 도로조건에 대한 적용성검토 없이,관용적 기준에 의한 설계인자를 적용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 기존의 적용자료도 기록보존 미비한 실정임.

2. 차종별 8.2t 등가단축하중계수(ESALF) 조사부족

: 도로설계시 교통하중에 의한 도로파손 정도를 나타내는 ESALF에 대한 조사부족

. 교통하중자료가 시기적으로 오래되었고 적은 조사자료를 바탕으로 하였음

국내에서 이용되고 있는 축하중조사는 1987년 건교부가 제시한 것으로 고속도로 3개지점, 일반국도 8개지점, 지방도 1개지점에서 측정된 자료를 바탕으로 하였음.

 

 

. 설계차종구분이 서로다름으로 인해 실무적용시 곤란

건교부 11, IBRD보고서 5, 한국도로공사 4

. 도로의 기능에 따라 서로 다른 중량분포를 갖게 된다는 점을 무시

 

. 개선방안

1. 교통하중 조사

. 교통량 조사시 축하중조사 병행시행

. 전문조사기관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

. 조사자료의 공유화

.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새로운 교통축하중 조사기법 개발

2. 포장 설계법

. 단기적

: 합리적이고 경험적인 설계법인 '86 AASHTO 설계법 적용을 기준으로 하고,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설계 입력변수들의 적용방안 마련이 바람직하며,

. 장기적

: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서비스능력-공용성개념을 토대로한, 경험적 기틀위에 이론적 접근을 시도하는 반이론-반경험적(Mechanic-Empirical) 한국형 설계법 개발 필요.

3. 연구과제

 

 

. 우리설정에 적합한 설계 입력변수값들의 적용방안 마련을 위해, 연 합동으로 연구수행 필요

. 도로 주행시험을 통한 한국형 포장설계 기준 정립 필요

. 합리적인 포장두께 산정을 위하여

지형, 토질, 환경, 기후, 교통조건 등을 고려한 지역표준값 산정 필요

 

. 결 론

 다음과 같은 문제점 개선이 필요하다고 사려됨.

. 확장 설계시

- 기존포장 활용부분은 포장이력조사 등을 통한 잔존 수명계수를 산정하여 포장설계시 반영하여야 하며,

- 단순확장에 따른 기존포장과 신설포장과의 접속시, 기존포장의 측대폭절단을 최소화(50cm 25cm)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요함.

. 신설 설계시

- 근래 대대적인 콘크리트포장 적용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시공성, 경제성, 지역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포장공법 선택이 필요하다.

. 또한 장래 교통량에 따른 서비스수준과 비교해 포장공용기간 설정 필요

Ex) 교통량이 15년 뒤에 포화 상태에 이르러 확장 및 대체노선이 필요한 경우,

공용기간을 20년으로 하는 것은 불합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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