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 요
1. 우리나라의 대도시의 교통실태를 살펴보면,
- 자연 발생적인 도시구조 ⇒ 방사형 가로망으로 형성
- 교통시설의 공급부족
- 무질서한 토지이용계획 ⇒ 만성적인 교통지체
- 교통행정 및 통제의 부조화
2. 이러한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장 바람직한 방법으로는 도로의 신설, 확장 및 가로망정비 등의 방법이 있으나, 건설비 및 건설기간이 너무 많이 소요된다.
3. 따라서 기존도로의 운용효율을 극대화 시키기 위해서는,
- 대중교통 우선정책 강화
- 기반시설의 체계적 확충
- 교통체계의 효율적 관리
- 자동차 문화정착 등의 방법이 있으며,
4. 또한, 첨단 교통관리체계기법(TSM, ITS기법) 도입을 통한 교통완화방안 마련이 요구된다.
Ⅱ. 우리나라 대도시 교통의 문제점
1. 도시구조
가. 자연발생적인 도시로서 방사형 가로망 형성 : 교통의 도심집중
나. 인구 집중
2. 도로망 구조
가. 교통시설의 공급부족 : 도로율 및 주차시설 부족, 교차로 신호체계 미비
나. 가로망 : 도로망의 기능 분류 미비
3. 통행특성
가. 토지이용계획이 교통체계와 용량에 관계없이 이루어 짐 - 교통영향평가 미비
나. 평균 통행길이가 길고, 도심부 통과교통량이 과다하다.
4. 교통행정
가. 교통시설 상호간 연계체제 미비(대중교통수단 이용 불편)
나. 교통투자의 우선순위 미정립
Ⅲ. 대 책
1. 대중교통 우선시책 강화
가. 출퇴근시 대중교통이용 교통문화 정착
나. 도심 통과세 부과
다. 자가용 통행금지구역 설정
라. 회사 출퇴근버스 운영
2. 기반시설의 체계적 확충
가. 도심 순환고속도로, 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로 도로망체계의 효율성 증대
(방사형 구조 → 격자형 구조로 개선)
나. 내부 순환도로의 자동차 전용도로화
다. 상습지체 평면교차의 입체화
라. 전철과 도로망의 효율적 연계방안 모색
3. 교통체계의 효율적 관리
가. 기존시설 이용 효율 극대화를 위한 과학적 관리기법 모색
나. 공급시설 확충과 수요관리방안 모색
4. 자동차 문화 정착
: 주차장 질서, 교통법규 준수 → 홍보 및 교육강화
Ⅳ. 첨단 교통관리기법에 의한 교통용량 증대방안
1. TSM기법에 의한 공급증대 방안
가. 도로구조개선
1) 도로시설의 보수
2) 교차로 개선 : 입체화, 도류화(Channelization)
3) 가․감속차로설치
4) 부대시설 확충
나. 도로운영개선
․일방통행제 ․가변차로제 ․능률차로제
․버스전용차로제 ․시차제출근 ․화물차통행제한
․노상주차단속
다. 교통통제시설개선
1) 신호등 연등화
2) 도로표지, 노면표지설치 및 정비
3) 도로정보시설의 운영
2. ITS체계에 의한 공급증대 방안
가. 첨단 교통관리(ATMS : Advanced Traffic Management Systems)
1) 도시교통관리 시스템
2) 고속도로관리 시스템
3) 국도교통관리 시스템
4) 자동교통단속 시스템
5) 자동요금징수 시스템
나. 첨단 교통정보(ATIS : Advanced Traveler Information Systems)
1) 권역별 교통정보안내
2) 종합 여행안내
3) 최적경로 안내
다. 첨단 대중교통(APTS : Advanced Public Transportation Systems)
1) 고속버스정보 시스템
2) 시외버스정보 시스템
3) 시내버스정보 시스템
라. 첨단 화물운송(CVO : Commercial Vehicle Operation)
1) 화물 및 화물차량 관리
2) 위험물 차량 관리
마. 첨단 차량 및 도로(AVHS : Advanced Vehicle & Highway Systems)
1) 첨단차량 시스템(AVS :Advanced Vehicle System)
2) 첨단도로 시스템(AHS :Advanced Highway System)
Ⅴ. 결 론
1. 대도시 교통정책의 수립시는 종합적인 접근방법으로 그 해결책을 모색하여야 한다.
2. 우선 단기적으로는
TSM 기법에 의한 소규모시설의 공급, 교통체제개선, 요금책정 등의 방법으로 교통의 안전하고 원활한 소통에 기대하면서 기존의 교통시설물의 이용을 극대화 시키고,
3. 장기적으로는
- 도시구조와 교통체계의 부조화 개선
- 교통시설 공급 확대(지하철 건설, 도시고속화도로 건설, 입체교차로 건설)
- 교통시설 상호간 연계체계 구축
- 국민의식 개선을 통한 대중교통이용 극대화
- 교통시설 운영관리의 효율화와 교통계획 및 행정을 전담할 전문부서 설치등으로 증가하는 교통량의 원활한 처리를 도모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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