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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 요

1. 근래 우리나라의 교통실태를 살펴보면,

- 교통사고로 인한 물적손실 : 연간 GNP대비 1% 수준

- 년간 교통사고 발생건수 : 25

- 년간 교통사고 사망자수 : 11,000에 이르고 있다.

2. 교통사고의 원인은

- 차량의 대형화, 중량화, 고속화 및 자동차의 폭발적인 증가로 인한 사회적 현상이며,

- 이에 대한 안전대책 수립이 시급함.

3. 교통안전대책으로서는

- 도로설계시 교통안전을 고려한 설계로 사전에 사고를 예방하는 방법과

- 사고다발지점의 사고원인을 교통공학적 이론에 의해 분석, 검토하여, 교통사고를 감소시켜 나가는 방법이 있다.

4. 여기서는 교통안전을 고려한 도로설계를 위하여

위험지점 분석, 설계시 유의사항, 사고방지대책을 위한 시설에 대해 기술한다.

 

 

. 위험지점 분석(교통사고 분석)

1. 사고원인

: 사람, 차량, 도로 기하구조, 주변환경 등 복합적인 요인에 의하여 발생.

2. 사고다발지역

. 교차로 나. 교차로 모서리 다. 급커브 라. S커브 마. 횡단보도

. 터널내 사. 노면배수 불량지점 아. 적설 및 결빙지역 자. 안개지역 등.

3. 사고분석 방법

. 사고형태, 발생시각, 도로조건 등을 종합분석 사고현황도 작성

. 분석기법

1) 통계별 계량화 기법, 2) 현장관찰 기법,

3) 지점Sample 선정 기법, 4) 충돌조사 기법

4. 개선대책 수립

. 사고지점개선

. 노선별, 지역별 개선대책 수립

. Mass Action

. 설계시 유의사항

1. 설계시 기본지침

. 도로선형의 연속성 기하구조기준 준수

: 동일한 설계속도 유지를 위한 선형설계

. 교통류 분리 시각적, 공간적으로 분리

1) 시간적 분리 : 교통신호기

2) 공간적 분리

성격이 다른 교통류 분리 : 차도-자전거도-보도 분리, 고속-저속차량 분리

왕복차로 분리 : 4차선 이상인 경우 중앙분리대 설치

교차로 교통분리 : 입체교차, 횡단보도육교, 지하보도

. 교통류 단순화 원활한 교통흐름 유도

: 도로표지, 시선유도표지, 노면표지, 도류로, 교통규제 등

. 교통환경개선

: 방호책, 조명시설, 도로반사경, 비상전화, 도로정보시설, 교통감시시설 설치

. 도로환경 개선

: 굴곡부, 커부구간 개선, 교차점 개선

. 기하구조와 교통안전시설 등과의 조화

 

 

2. 세부설계사항

. 도로선형 설계

1) 도로선형의 연속성 및 동일 설계속도 유지

2) 설계속도가 현저히 다른 구간(20km/hr 이상)은 직접 접속금지

3) 동일 설계구간내에서 급격한 선형, 폭원 변경금지

4) 평면 및 종단선형의 조합 - 투시도기법(Simulation) 활용

. 도로의 횡단구성 및 시설물 설치

1) 길어깨 확장 및 포장

2) 횡단보도 설치 (학교, 마을)

3) 방호책 및 도로 표지판 설치

4) 하급도로의 본선접속 제한 : 측도설치 운영

. 교차로

1) 평면교차로

4지이상 교차 엇갈림 교차 방식을 피하고, 가급적 직각교차 방식 채택

주도로의 선형은 직선화

도류화로 교통유도

부가차로 및 신호등 설치

2) 입체교차로

차로수의 조화 고려

,출입연결로 유형의 일관성 유지

충분한 길이의 가,감속차로장 설치

Nose부분의 기하구조에 유의

. 부대시설설치

1) 도로인접지역 식재 : 시선유도기능, 명암순응기능, 차광기능

2) 교통안전시설(도로표지, Marking, 시선유도표지 등) 설치

: 교통류를 단순화하고 원만하게 유도

 

 

. 기 타

1) 과속방지 선형설계 : 도로선형자체가 속도 제어

2) 도로의 기능별 설계속도 채택

3) 시가지는 되도록 우회도로 설계

 

. 결 론

1. 도로교통안전은 도로계획-설계-운영 전과정에 연관되어 있고,

사고원인 또한 사람, 차량, 도로기하구조, 환경 등 복합적요인으로 발생된다.

2. 고속도로 교통사고조사 분석결과에 의하면,

- 휴게소, IC, BS 진출입로 : 시거장애에 따른 사고

- 터널구간 : 길어깨축소에 따른 운전자의 심리적 영향에 의한 사고

- 직선부, 내리막구간 : 과속에 따른 사고가 주원인으로 분석되었음.

3. 따라서 도로교통안전을 위한 개선사항으로는,

. 계획 및 설계시

: 도로 건설후 교통사고지점개선은 많은 비용이 소요되므로 당초 설계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함.( 선형의 연속성확보, 교통상충 최소화, 시거개선 등)

. 유지관리시

: 적정한 보수를 통하여 도로의 교통환경을 개선함으로서 교통사고 예방

. 교통사고에 대한 자료정리, 원인분석, 대책수립을 위한 전문가 양성 필요

. 운전자습성 정착, 교통안전 홍보활동, 의식개선 등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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