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 요
1. 계획교통량이란,
- 계획목표년도에 통과할 것으로 예상되는 연평균 일교통량(AADT)
- 건설할 도로의 규모를 산정하는 기본요소가 된다.
2. 계획교통량의 산출방법
현재 교통량(ADT)조사 ⇒ 현재교통량(AADT)산출 ⇒ 장래교통량(AADT)추정
3. 계획교통량의 산출시 계획목표년도를 어떻게 설정하느냐가 매우 중요하다.
ex) 고속도로의 경우 지방지역 : 15-20년
도시지역 : 10-15년
Ⅱ. 계획교통량의 산출
1. 현재 교통량 조사(ADT)
2. 교통량의 공간적 특성 및 시간적 특성고려
- 공간적 특성 : 노선별 특성, 방향별 특성, 차로별 분포
- 시간적 특성 : 계절별, 월별, 요일별, 시간별 교통량 변화
3. 현재(기준년도)의 AADT를 구함
현재교통량(AADT) = 조사교통량(ADT) × 변동계수(월별, 요일별) |
가. 월별 변동계수 = AADT/월평균 평일교통량
나. 요일별 변동계수 = 월평균 평일교통량/월평균 요일별 교통량
4. 장래(목표년도)의 AADT 산정
장래교통량(AADT) = 현재교통량(AADT) × 교통증가율 |
Ⅲ. 계획교통량의 이용
1. 계획단계
가. 경제성 분석(투자우선순위 파악)
나. 노선대 및 최적노선 선정시
다. IC위치 및 형식결정시
라. 도로시설(영업소, 휴게소 등) 규모결정시
마. 교통애로구간 파악
바. 차로수 결정시
사. 투자효과 분석시
2. 설계단계
가. 경제성 분석시 사용
편익산정시 이용자 편익의 산정은 AADT를 기초자료로 활용
나. 설계시간교통량(DHV) 산출 → 도로의 등급, 설계속도, 기하구조 결정
DHV = AADT × K/100
다. 통과교통량을 등가단축하중으로 환산 → 포장단면 결정
ESAL = AADT × ESALF
라. 터널 환기시설 설계
마. 장래 확장시기 판단
라. 투자효과 분석
마. 교통운영체계 결정
Ⅴ. 결 론
1. AADT는 도로설계의 기준이 되고, 경제성분석의 기본자료로 이용되므로,
정확한 지표설정과 충분한 조사분석으로 경제적이고 신뢰성있는 추정이 필요
2. 연평균일교통량(AADT)은 Peak특성이 없으므로 도로설계시는 Peak 특성을 고려한 설계시간 교통량(DHV)을 적용한다.
3. AADT산출시 고려사항
가. 과대 평가시 비경제적이고,
과소 평가시 계획 목표년도에 도달하기 전에 교통혼잡이 발생
나. 정확한 교통수요 예측을 위해서는 정확한 교통조사가 선행되어야 함.
→ 산발적 조사 지양, 주기적이고 지속적인 전국차원의 표본O-D조사 시행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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