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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 요

1. 장래교통량은 계획목표연도(20년 이내)에 해당도로를 통과할 것으로 예상되는 자동차의 연평균일교통량(AADT)을 추정하는 것으로

2. 해당도로에 대한 경제적 타당성 검토외에 도로망ㆍ가로망 계획, 시설규모(차로수) 결정, 포장단면 구조결정등에 중요한 요소이다.

3. 장래교통량 추정방법에는 개별적인 방법과 종합적인 추정법이 있다.

 

. 장래교통량의 구분

1. 기본교통량

1) 현재교통량 : 현재 이용 교통량을 일평균 교통량으로 산정

2) 전환교통량 : 사업후 타도로로부터 전환되는 교통량 (국도고속도로)

3) 전이교통량 : 사업후 타교통수단으로부터 전이되는 교통량 (철도고속도로)

2. 증가교통량

1) 자연증가교통량 : 인구나 자동차의 증가에 따른 교통량

2) 유발증가교통량 : 사업후 단기간내에 새로 발생되는 교통량

3) 개발증가교통량 : 사업후 연도지역개발에 따라 발생되는 교통량

 

 

. 장래교통량 예측방법의 비교

예측방법

구 분

단순ㆍ직접적 예측

종합ㆍ체계적 예측

개 념

계획 노선이 통과하는 지역의 경제, 사회적 여건의 변화를 분석하여 장래 수요를 예측

계획 노선의 영향권 전체에 대한 도로망을 체계화하고 경제, 사회적 여건의 변화를 반영하여 단계적으로 장래 교통수요를 예측

적용범위

ㆍ단기적인 교통계획이나 지구와 같은 소규모 지역

ㆍ단구간의 도로 등 구체적이고 미시적인 분석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ㆍ장기적인 교통계획이나 국가의 도로망 골격 구축과 같은 대규모 사업

ㆍ대상지역내 교통체계가 복잡하고 관련여건의 변화가 심한 경우

장ㆍ단점

ㆍ자료수집이 용이

ㆍ시간 및 비용의 절약

 

 

 

ㆍ상세한 분석이 가능

ㆍ자료수집 및 예측에 소요되는 시간 및 비용이 큼

ㆍ신뢰성 있는 예측을 위해서는 정확한 O/D자료가 필요

기 법

ㆍ과거추세연장법

ㆍ수요탄력성법

ㆍ직접수요모형

(추상수단모형, 통행수요모형)

4단계 추정법

 

 

. 장래교통량의 예측기법

1. 단순ㆍ직접적 추정방법

1) 과거추세연장법

교통량을 시간의 함수로 하여

과거교통량의 변화추세로 교통량을 추정한다.

2) 수요탄력분석법

교통체계의 변수(거리, 요금, 간격등)의 변화에 따른 수요의 변화 분석

3) 회귀분석법

인구, 소득, 생산량등 경제지표와 교통량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회귀방정식을 결정후 장래교통량을 예측

2. 종합ㆍ체계적 추정방법(전통적 4단계 추정법)

1) 전통적 4단계 추정법은 O-D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만들고 이들 모형을 이용하여 사회ㆍ장래의 사회경제체계와 교통체계에서의 교통수요를 추정하는 방법

2) 추정순서

 

3) 교통수요예측 모형

 

 

. 장래교통량 추정결과의 이용

1. 도로망 및 가로망 계획

2. 노선 및 출입시설의 위치 결정

3. 시설규모 결정(차로수(N)), 경제성 분석

4. 포장단면 결정

 

. 결 론 및 의견

1. 장래교통량 추정은 각 단계별로 여러 모형이 있으므로 분석대상 도로의 특성과 목적에 가장 적합한 모형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소규모 일반도로를 대상으로한 도로계획과 경제성 분석시 개별적 추정법 사용이 경제적으로 유용하고 종합적 추정법은 대상범위가 넓은 전국 가로망과 지역간, 도시계획 등에 효과적이나 인원ㆍ시간ㆍ경비가 많이 소요된다.

3. 현재까지 국내에서 이루어진 각 노선에 대한 추정법과 추정결과에 대한 검토를 수행하여 노선의 기능, 지역, 기타 영향요소등에 의한 유형별 추정법의 도출 검토가 필요하다.

4. 4단계 추정법은 과거시점을 기초로 하여 구한 자료를 모형화하므로 그 시점의 고정적 모형이 되어 장래에는 이 모형의 현실적 적합성이 결여되고 통행자의 형태적인 요소가 전혀 고려되지 않았다는 결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별형태 모형의 새로운 분석법이 창안되었으며 이의 적용검토와 개발이 필요하다.

5. 현설계방법의 문제점

- 분석자 임의의 계수 적용 => 객관성 부족

- 시설규모 결정후 교통량을 맞춤

- 신빙성있는 검증자료 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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