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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요

1. 도로의 왕복 두방향 중에서 교통량이 많은 방향을 중방향(重方向)이라 하는데,

2. 교통량의 방향별 분포가 뚜렷한 차이를 보이는 경우,

교통량이 많은 중방향 교통량을 고려하지 않고 설계하면

중방향에서 교통혼잡이 발생하게 된다.

3. 따라서, 도로설계시에는 설계시간 교통량에 중방향 교통의 특성을 반영해야 한다.

 

 

. 산출방법


AADT
: 연평균 일교통량(/)여기서, DDHV : 중방향 설계시간 교통량(//중방향)

K : 설계시간 계수

D : 양방향 교통량에 대한 중방향 교통량의 비

 

 

. 중방향 보정계수(D)

1. 양방향 교통량에 대한 중방향 교통량의 비로 정의

2. 특 성

. 일반적으로 지방부보다 도시부의 값이 작다.

. 방향별 교통량은 하루 동안에는 큰 차이가 없으나,

설계시 사용되는 첨두시간에는 0.50.7의 변동폭을 보인다.

. 설계시 이 값을 적용할 때에는 계획대상지역의 교통특성을 고려하여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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