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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요

- 도로사업의 능률성, 효율성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하는 경제성 평가 분석기법의 일종으로,

- 현재가치로 할인한 총편익을 현재가치로 할인한 총비용으로 나눈 비율의 결과가 가장 큰 값을 채택하는 기법

 

2. 산 식

Bi : i년도의 편익 Ci : i년도의 비용

d : 할인율 1,2,3,......n : 평가기간

- 통상 B/C1이면 경제성이 있음.

 

 

3. 특 징

장 점

이해가 쉽다.

사업규모 및 성격이 유사한 경우 효과적임

비용편익 발생시간 고려가 가능하다.

단 점

할인율을 반드시 알아야 한다.

사업규모가 다를 경우 신뢰성 저하

대안이 상호 배타적일 때 오류할 가능성이 있다.

 

 

4. 지표의 이용

: 투자우선순위의 결정시 NPV, B/C, IRR지표가 큰순으로 결정하나

각 지표의 순위가 다르게 나타날 경우 다음과 같이 결정한다.

. 예산의 제약이 없을 경우 : NPV순으로 하되, B/C, IRR고려

. 예산의 제약이 있을 경우 : IRR의 크기순으로 결정

. 여러개의 사업중 몇개의 사업 선정시 : B/C, IRR유리

. 일반적으로 NPV, IRR이 높은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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