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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 요
- 도로사업의 능률성, 효율성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하는 경제성 평가 분석기법의 일종으로,
- 현재가치로 할인한 총편익을 현재가치로 할인한 총비용으로 나눈 비율의 결과가 가장 큰 값을 채택하는 기법
2. 산 식
Bi : i년도의 편익 Ci : i년도의 비용
d : 할인율 1,2,3,......n : 평가기간
- 통상 B/C〉1이면 경제성이 있음.
3. 특 징
장 점 |
․이해가 쉽다. ․사업규모 및 성격이 유사한 경우 효과적임 ․비용․편익 발생시간 고려가 가능하다. |
단 점 |
․할인율을 반드시 알아야 한다. ․사업규모가 다를 경우 신뢰성 저하 ․대안이 상호 배타적일 때 오류할 가능성이 있다. |
4. 지표의 이용
: 투자우선순위의 결정시 NPV, B/C, IRR지표가 큰순으로 결정하나
각 지표의 순위가 다르게 나타날 경우 다음과 같이 결정한다.
가. 예산의 제약이 없을 경우 : NPV순으로 하되, B/C, IRR고려
나. 예산의 제약이 있을 경우 : IRR의 크기순으로 결정
다. 여러개의 사업중 몇개의 사업 선정시 : B/C, IRR유리
라. 일반적으로 NPV, IRR이 높은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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