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ssenger Amenities. 여객 편의 시설
여객 수속을 위하여 필수적이 아닌,여객을 위하여 설치된 시설
Passenger Area. 여객 지역
여객 수속을 위하여 준비된 모든 지상 공간과 시설. 계류장, 여객 터미널, 주차장및 도로를 포함한다.
Passenger Boarding Bridge. 여객용 보딩 브릿지
항공기와 터미널간에 여객이 직집 진입할 수 있도록 설치된 기계적으로 조작되는 조절 가능한 보행로
Passenger Building. 여객 터미널
공중과 지상 수송간에 여객이 통과하게 되는 건물로서 수속 시설과 편의 시설이 위치한다.
Passenger Processing. 여객 수속
공중과 지상 수송간에 여객이 이동하는 동안 그들의 응접과 관리
Passport Control. 여권 관리
출발 여객의 출입국 수속과/또는 치안 감시
Pavement Ciassification Number(PCN). 포장 분류 번호
하중 제한이 없는 운항에 대한 포장의 지지 강도를 나타내는 번호
PCL. 포장 상태 지수
Pavement Condition Index.
포장 평가에서 포장의 손상 상태와 손상 원인을 분석하여 포장 상태를 수치적으로 나타낸값
Percent Arrivals(PA). 도착 백분율
도착 백분율은 총운항에 대한 도착의 비율로서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도착 백분율 = [< A+112(T&G) > / < A+DA+(T&G) >] * 100
여기서 A =그 시간 내에 도착하는 항공기의 수
DA = 그 시간 내에 출발하는 항공기의 수
T&G = 그 시간 내에 T&G하는 항공기의 수
Percent Touch and Go's. T&G 백분율
총운항에 대한 즉각 이륙하는 착륙의 비율로서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T&G 백분율 = [(T&G) / < A+DA+(T&G) >] * 100
여기서 A =그 시간 내에 도착하는 항공기의 수
DA = 그 시간 내에 출발하는 항공기의 수
T&G = 그 시간 내에 T&G하는 항공기의 수
PHOCAP. 시간 실용 용량
Practical Hourly Capacity.(Hourly Capacity를 볼 것)
Pier
항공기 주기 위치에서 여객 터미널로 연결되는 지상이나 지하의 통로
Pilot-in-command
비행 시간 동안에 항공기의 운항과 안전을 위한 책임이 있는 조종사.
Pilots Automatic Telephone Weather Answering Service(PATWAS)
조종사를 위한, 현재와 예측되는 기후 정보를 포함하는 지속적인 전화 기록.
Pod Health Control. 공항 건강 관리
문서나 여객, 수하물, 화물에 대한 의학적인 감시
Procedure Tum Inbound
코스역행이 완료되는 절차선회 기동의, 그리고 한 항공기가 중간 진입 세그먼트나 최종진입 코스상에 인바운드를 확립하는 그 지점. "절차선회 인바운드"보고서는 정상적으로 분리 목적을 위한 위치 보고서로서 ATC에서 이용한다.(Final Approach Course, Procedure Turn, Segments of an Instrument Approach Procedure를 볼것)
Profile
정상적인 트랙을 포함하는 수직 표면상에 직교하는 비행 경로나 일부분의 평면
Profile Descent
순항 고도/표고로부터 활공 기울기가 차단되는 곳까지 또는 비정밀 계기진입의 초기나 중간진입 세그먼트를 위하여 규정된 최소 고도까지 연속적인 하강(표고비행이 속도 조절을 위하여 요구되는 곳을 제외하고, 즉 10,000피트 MSL에서250노트). 프로파일 하강은 정상적으로 진입게이트나, 활공 기울기 또는 적당한 최소 고도가 중단되는 곳에서 끝난다.
Prohibited Area. 금지 지역
(Special Use Airspace를 볼 것)
ICAO - Prohibited Area. 금지지역
항공기의 비행이 금지된 지역내의 육지나 영해 상공으로 한정된 제원의 공역
Published Route. 公布 항로
IFR 표고가 확정되고 공포된 항로. 즉 연방 항공로, 제트 항로, 지역 항행 항로, 특별 직항로
Quota Flow Control(QFLOW)
영향을 받는 공항을 갖고 있는 ARTCC 지역에 교통을 제한하고, 그로 인하여 섹타/지역의 포화를 피하는 중앙 흐름 관제 기능(Central Flow Control Function, CFCF)에 의한 흐름 관제 절차.(Air Traffic Control Systems Command Center를 볼 것)
Racetrack Procedure
역행 절차로 들어가는 입구가 실용적이 아닐 때 초기 진입 세그먼트 항공기의 귀환 수립 동안에 항공기가 고도를 낮출 수 있도록 지정된 절차
Radar(Radio Detection and Ranging). 레이다
무선파장의 전송과 수신간의 시간차 측정에 의하여 그리고 방위나 표고안으로 방사된 안테나 지향성 전파의 각도 방향의 상관성 측정에 의하여 전송 파장의경로내에 있는 물체들의 범위, 방위및 표고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장치.
ICAO - Radar
물체의 범위, 방위및 표고상의 정보를 제공하는 무선 탐지 장치
1. Primary Radar. 主 레이다
항공교통 관제시설에서 진행상황과 표기를 위하여, 사이트로부터 송신된 무선파장의 미소한 부분이 물체에 의하여 반사되어 그후에 그 사이트에서 재수신하게 되는 레이다 체계
ICAO - Primary Radar. 주레이다
반사된 무선신호를 이용하는 레이다 체계
2. Secondary Radar/Radar Beacon/ATCRBS.2차 레이다
. 탐지된 물체가 무선 송수신기(트랜스폰더)의 형태내에서 통합 장비로 조절된 레이다 체계. 탐색 송수신기(질문측) 사이트로부터 송신된 레이다 파장은 통합 장비로 수신되며 트랜스폰더로부터 특정한 송신의 격발역할로 이용된다. 반사신호보다는 오히려 이 반향송신이 항공교통 관제시설에서 진행상황과 표기를 위하여, 그 송수신 사이트에서 재수신하게 된다.(Transponder, Interrogator를 볼것)
Runway Visual Range(RVR). 활주로 시계 범위
활주로 중심선상에 있는 항공기의 조종사가 활주로의 윤곽을 나타내거나 그중심선을 증명하는 활주로 표면의 표지나 등화를 식별할 수 있는 범위. 또는 활주로 가시 거리 즉 이륙 이나 착륙 방향의 수평 가시 거리를 말하며 RVR측정 장치의 약어로 사용되기도 한다. RVR에 따라 VFR, IFR 비행이 결정되며 IFR에서도 카테고리 구분이 이루어진다.
(Visibility를 볼것)
Safety Alert. 안전 경보
관제사의 판단으로 만약 항공기가 지형 장애물 또는 다른 항공기에 안전하지 못하게 접근하는 위치의 표고에 있다는 것을 인지하였을때 그들의 관제하에있는 항공기에게 ATC가 발하는 안전 경보. 관제사는 만약 조종사가 그러한 상황을 바로잡는 행동을 취하거나 시야에 다른 항공기가 나타나는 경우에는 더 지속적인 경보를 중지할 수 있다.
1. Terrain/Obstruction Alert. 지형/장애물 경보
관제사의 판단으로 만약 항공기가 지형, 장애물에 안전하지 못하게 접근하는 위치의 표고에 있다는것을 인지하였을때 그들의 관제하에 있는 항공기에게, "저표고 경보, 즉시 표고를 확인할 것''과 같이 ATC가 발하는 안전경보
2. Aircraft Conflct Alert. 항공기 충돌 경보
관제사의 판단으로 만약 두 항공기가 각자에게 안전하지 못하게 접근하는 위치의 표고에서 그들의 관제하에 있지 않은 항공기를 ATC에서 인지한 경우 그들의 관제하에 있는 항공기에게 ATC가 발하는 안전경보. 경보와함께 ATC는 조종사에게 "교통경보, 즉시 090방향으로 우회전하거나 8000까지 상승할 것을 조언함"과 같이 적당할 때 코스변경 실행을 제공한다.안전경보의 발령은 안전하지 않은 상태를 인지하는 관제사의 능력에 달려있다. 제공된 실행코스는 ATC 관제하의 다른 교통에게 설명된다. 경보가 발령되면 실행코스를 결정하는 것은 조종사의 특권으로서 단독으로 이루어진다.
Tactical Air Navigation(TACAN)
적당한 장비가 설치된 항공기에게 TACAN 국 까지의 방향과 거리를 지속적으로 가리키도록 되어 있는 UHF 전자 항공 항법 보조시설.
군용기를 대상으로 개발한 항행보조시설(UHF대 전파 사용)로서 항공기에 방위와 거리정보를 제공하며 민간항공에서는 방위측정 표준 방식인 VOR을 TACAN과 병설하여 VORTAC으로 사용하기도 하며 이렇게 하여 VOR의 방위정보와 TACAN의 거리측정 자료로부터 DME와 동일한 거리정보를 얻을 수 있다.(VORTAC을 볼것)
Taxiway(TW). 유도로
항공기의 지상 운항을 위하여 설정된, 그리고 비행장의 일부와 다른 부분과의 연결을 목적으로 계획된 육상 비행장상의 한정된 경로로서 다음 사항을 포함한다.
1. Aircraft Stand Taxilane. 항공기 주기 유도선
유도로로서 지정된 그리고 항공기 주기 지역의 출입만을 목적으로 계획된 계류장의 한 부분
2. Apron Taxiway. 계류장 유도로
계류장상에 위치하는 유도로 체계의 일부로서 계류장을 통행하고 빠져나가는 지상 주행 경로를 제공한다.
3. Rapid Exit Taxiway. 고속 탈출 유도로
활주로에 대해 예각으로 접속된 유도로로서 착륙 항공기가 다른 탈출 유도로상에서 주행하는 속도보다 더 고속으로 선회 탈출하여 활주로 점유시간이 최소한으로 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Taxiway Safety Area(TSA). 유도로 안전 지역
무의식적으로 유도로를 벗어나는 항공기에 대한 충격의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준비 되거나 적당한, 유도로의 측면을 따라 있는 한정된 표면
Taxiway Strip. 유도로대
유도로상을 주행하는 항공기를 보호하고 항공기가 우발적으로 유도로에서 벗어나는 경우에 손상을 최소로 할 목적으로 하는 유도로를 포함하는 구역
Terminal Radar Program. 터미널 레이다 프로그램
IFR 항공기에 제공된 터미널 레이다 업무를 VFR 항공기에까지 확장하고자 연구된 미국의 국가적인 프로그램. 프로그램에서 조종사에 관련된 사항은 권고는 되지만 명령은 아니다. 이 프로그램은 두개의 부분으로 구분되며 단계Ⅱ와단계Ⅲ의 기준이 된다. 특정한 지역에서 제공되는 이 단계 업무는Airport/Facility Directory에 포함되어 있다.
1. 단계I은 본래 두가지의 기본적인 업무로 구성되었다(VFR 항공기에 대한 교통 조언과 제한된 유도)
이들 업무는 모든 위임된 터미널 레이다 시설에 의하여 제공되나, ''단계I "이라는 용어는 사용이 생략되어 왔다.
2. 단계Ⅱ/VFR 항공기를 위한 레이다 조언및 레이다 정렬
- 기본적인 레이다 업무에 더하여, 도착 VFR 항공기에 완전한 레이다 유도와 정렬을 제공한다. 목적은 도착하는 IFR및 VFR 항공기의 흐름을 안전하고 정확하게 교통 패턴으로 조정하기 위한 것이며, 출발 VFR 항공기에 교통 조언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3. 단계Ⅲ/VFR 항공기를 위한 레이다 정렬및 레이다 분리간격 업무
․ 기본적인 레이다 업무와 단계Ⅱ에 더하여, 모든 관련된 VFR 항공기 사이에 분리간격의 제공. 목적은 터미널 레이다 업무지역(TRSA) 또는 터미널 관제지역(TCA)으로 한정된 공역내에서 운항중인 모든 관련 VFR 항공기와 모든 IFR 항공기 사이에 분리간격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Controlled Airspace, Terminal Radar Service Area를 볼것)
ICAO - Visibility. 시정
낮에 눈에 띄는 비발광 물체와 밤에 눈에 띄는 발광 물체를 보고 확인하기 위한, 거리 단위로 표현되고 대기 조건에 의하여 결정되는 능력
- Flight Visibility
비행중에 있는 항공기의 조종석으로부터 전방의 시정
- Ground Visibility
관측소로부터 보고된 것과 같은 비행장에서의 시정
- Runway Visual Range(RVR)
활주로의 중심선상에 있는 항공기의 조종사가 그 중심선을 확인하거나 활주로의 윤곽을 묘사하는 활주로 표면 마킹이나 등화를 볼 수 있는 범위
VFR Aircraft/VFR Flight. VFR 항공기/비행
시계비행규칙에 따라 비행이 조정되는 항공기.(Visual Fight Rules를 볼것)
VFR Conditions
시계비행규칙하에서 비행하기 위한 최소치와 같거나 더좋은 기후 조건. 이 용어는 오직 다음의 경우에 ATC 인가/명령으로 사용될 수 있다.
1.IFR 항공기가 VFR 상태에서 상승/하강을 요청할때
․ 2.IFR 출발 항로의 부분이 FAA에서 인가한 소음감소항로나 표고에 적합하지 않은 곳에서 소음감소의 이점을 야기하는 인가일때
3. 조종사가 실제적인 계기진입을 요청하고 그것이 IFR 비행계획상에 있지않을때
이 인가를 받은 모든 조종사는 FAA의 FAR Part 91에 있는 VFR시정과 구름으로부터의 거리 기준을 따라야 한다.
Visibilty. 시정
Visual Flight Rules(VFR). 시계 비행 규칙
시계상태하의 비행을 조정하기 위한 절차를 수립한 규칙. "VFR"이라는 용어는 또한 최소 VFR 요구조건과 같거나 더 좋은 기후조건을 가리킬때 사용된다. 또한 조종사와 관제사가 비행계획의 종류를 가리킬때도 사용된다.
구름의 운고가 적어도 지상에서 1,000피트 높이에 있을때 그리고 시정이 적어도 3법정 마일(4,827미터)일때 발생하는 상태.(Instrument Flight Rules, Instrument Meteorological Conditions, Visual Meteorological Condition을 볼것)
VORTAC/VHF Omnidirectional Range Tactical Air Navigation
하나의 사이트에서 VOR 방위, TACAN 방위와 TACAN 거리 측정장비(DME)를제공하는 항법보조시설.(Distance Measuring Equlpment, Navigational AidTACAN, VOR을 볼것)
Wake Vortex. 항적 소용돌이
항적 와류 소용돌이(wake turbulence vortex)는 모든 항공기의 후미에서 발생하지만 대형 광동체 제트 항공기의 후미에서 특히 심각하다. 이러한 난류들은 대칭으로 회전하는 두개의 원통형 공기체로 항공기의 후미를 뒤따른다. 난류들은 비행의 이륙, 초기 상승, 최종 진입및 착륙 단계 동안에 후속 항공기에 가장 위험하다. 이들은 아래쪽으로 표류시키는 경향이 있으며 발생 항공기의 트랙으로부터 옆으로 이동하여 지상에 가깝게 되었을때 즉시위쪽으로 되튀기게 된다. 비행중인 항공기에 의하여 발생되는 항적 난류의 특성은 항공기 총하중, 항속,항공기 등급및 익폭과 관련된 요소에 의하여 초기에 확립된다. 다음으로 난류특성은 난류들과 주변 대기간의 상관 관계에 의하여 지배된다. 바람, 바람 회수, 기류및 대기 안정도가 와류 체계의 움직임과 쇠퇴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터미널 지역내에서는 지상 접근이 난류 이동과 쇠퇴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난류 항적은 노즈 휠이 활주로에서 들리거나 착륙시 노즈 휠이 접지할때 회전이 시작된다. 난류의 강도는 중량에 비례하여 증가하며 항공기가 대형일때 가장 크다.
Way-point
항로/계기진입의 정의나 진행기록 목적을 위하여 사용되는 사전에 결정된 지형적인 위치. 또는 지역 항행을 사용하는 항공기의 지역 항행 항로나 비행 경로를 한정하는데 쓰이는 규정된 지리적 위치. 이것은 VORTAC 국이나 경위도 좌표의 용어로 정의된다.
WECPNL. 등가 지각 소음도
Weighted Equivalent Continuous Perceived Noise Level
항공기 소음 평가 방법중의 하나로서, 소음의 노출 평가에 빈도, 다양성, 계절적 요소에 대한 조절을 고려하였다. 주간 이외의 시간대에 가중치를 주며 한달중 특정 온도 범위의 시간에 기준하여 계절 적용 계수를 갖는다. ICAO에서 권장하는 소음 단위로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용하고 있다.
Wind Shear. 바람변화
격렬하고 변형된 영향으로 발생하는 짧은 거리에서의 풍속과 풍향의 변화. 이것은 수평이나 수직방향으로, 경우에 따라서는 양쪽에 모두 존재할 수 있다.
Windrose.바람장미
바람의 영향 범위, 풍향및 풍속을 표시하는데 사용되는 양식. 풍극범위(Wind Coverage)를 산출하여 활주로 배치의 사용 백분율 결정에 이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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