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론
공항에 있어 여객의 승강이나 화물의 적재 및 적하, 급유, 항공기의 정비 등을 행하기 위해 주기하는 장소를 Apron(계류장)이라 하며, 공항청사지역과 이어지는 연결부를 이룬다. 계류장은 각종 형식의 항공기가 이용 가능하여야 하며 계류장 전체를 최대한 이용할 수 있도록 항공기 파킹 시스템을 결정하여야 한다.
Ⅱ. 항공기의 parking system 종류 및 특징
1) Open Apron or Liner Concept
(1) 특징
① 항공기를 TM의 전면에 일렬로 주기하는 방식
② 비교적 소규모의 공항에 적합한 주기 시스템
③ 승객이 청사로부터 계류장을 통하여 항공기에 접근
(2) 장점 및 단점
① 건설비 및 운영비가 저가
② 항공기 지상이동이 용이
③ 계류장 확장이 용이
④ 탑승의 규제 및 바람, 비, 소음에 승객이 직접 노출
⑤ 여객 동선이 불량
그림. Open Apron
2) Central Terminal-Pier Fingers
(1) 특징
① 청사에서 핑거를 늘려서 항공기를 집약해서 주기시키는 방식
② 광장을 이용한 탑승방식
③ 단일핑거를 사용하게되면 게이트수에 따라 보행거리가 증가
④ 게이트 수가 12 이상이면 그 핑거시스템이 보행거리면에서 단일핑거 시스템보다 유리
⑤ 게이트 수가 30 이상이면 복합핑거가 효과적
(2) 장단점
① 대규모 공항에 적합
② 송영객 처리가 효과적
③ 많은 수의 게이트를 설치해도 중앙에 집중된 여객처리가 가능해진다.
④ 승객 및 화물의 동선이 불리
⑤ 건설비용이 고가
⑥ 계류장의 확장이 불리
⑦ 항공기 지상이동이 불리
3) Central Terminal-Remote Satellites
(1) 특징
① Pier에 비해 보행거리가 단축되며 항공기를 계류장에서 위성형태로 배치하고 집약해서 주기하는 방식
② 별도의 수송수단을 이용
③ 청사와 위성을 연결하는 지하도가 요구
(2) 장단점
① 대형공항에 적합한 방식
② 승객 및 화물의 동선 효과적
③ 항공기 지상이동이 불리
④ 송영객 처리 무리
⑤ 건설비용이 고가
⑥ 계류장 확장이 곤란
4) Unit Terminal Concept
(1) 특징
① 2이상의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청사로 구성
② 각 청사는 노선별, 항공사별로 운영
③ 각 청사형태에 따라 운영방식이 상이
(2) 장단점
① 대규모 용량의 공항 (Pier finger system 운영시 보행거리가 과다해질 경우 채택)
② 승객의 집중, 복잡화 방지
③ 건설비가 과다
Ⅲ. 결론
항공기는 터미널빌딩 및 휭거 등의 전면 혹은 그 주위에 주기된다. 항공기의 각 파킹 시스템은 각각 장단점이 있으며 취항 항공기의 규모나 터미널의 기능 등에 의해 항공기 파킹 시스템을 선택해야하며 항공기의 대형화, 고속화 등에 대해 적절하게 대처하고 발전성 있는 계획이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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