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 요
- 의학의 발달등으로 평균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도로를 이용하는 고령 운전자 수와 비율이 증가하고 있음.
- 고령운전자는 젊은 운전자들에 비해 일반적으로 불리한 신체적 조건을 가지고 있으며 고령운전자수가 늘어남에 따라 이들을 배려한 도로설계기법이 요구됨.
2. 고령운전자의 특징
- 인지능력이 떨어짐
- 반응시간이 늦음
- 시력(특히 야간시력)이 떨어짐
- 음영에 대한 민감도 둔화
- 노면표시나, 좌회전 차선의 시작점 찾기, 도로표지판의 읽기가 어려움
- 교차점의 주행, 교차점에서 좌회전이 어려움
- 이동제한, 공포심, 대담성 및 확신결여로 힘들게 차량을 운전
3. 고령운전자를 고려한 도로설계방법
- 표지판의 개선 : 글자크기의 확대, 고밀도의 반사물질사용으로 시인성 확보, 표지판 개소수 증가
- 도로표식의 개선 : 중앙선, 차선, 횡단보도선, 정지선등 도로표식의 시인성 확보
- 고령자를 위한 시거확보기준마련 : 정지시거, 앞지르기시거
- 조명등의 설치 확대 및 밝기 상향조정 : 가로등, 터널내 조명등
- 차로폭의 확대
- 도시고속도로등의 적정 길어깨 확보
- 휴게소 간격 축소
- 교차로내 도류화 계획
- 도로부속시설의 확대 : 데리네이터등
- 여유있는 설계기준 적용
: 설계속도유지에 무리가 없는 범위내에서 곡선반경 및 가감속차로장등의 상향
4. 고령운전자를 위한 인터체인지 설계방법
가. 고령운전자들의 고속도로 인터체인지에서의 사고사례
- 인터체인지 램프 부근에서 교차실수
- 과도하게 양보하거나 차선을 부적절하게 사용
- 운전중 가장 큰 변화가 요구되는 변이지역인 출구지역에서의 사고
나. 고령운전자를 고려한 고속도로 인터체인지 설계방법
- 진출표지판 개선
: 인지효과가 우수한 표지판 설치, 글씨크기 확대 (각 글자크기 25mm에, 읽기쉬운 거리 10m가 넘지 않도록), 표지판 위치에서 도로의 차선수와 일치하도록 표지
- 진출램프의 평면곡선반경 상향 및 종단구배 2%이내
- 진출램프의 시거 확보
- 가감속차로장 확대
- 고정조명등 설치
5. 결 언
- 고령운전자가 증가함에 따라 이들의 운전성향과 신체적특성등을 고려한 도로설계기준 마련이 필요하며,
- 도로설계자는 설계기준등을 탄력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
- 또한 고령운전자들의 사고분석과 이에 따른 적절한 대책이 필요
- 고령화율이 높은 지역에 대해 우선적으로 완화된 설계기준 시범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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