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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2월 31일 제2경부고속도로는 이름도 갖고 있는 세종~구리 고속도로중에서 이번에 개통한 구간은 안성~용인~구리 구간으로서 연장 72.2km에 이르는 노선이다.
주요 나들목 IC 시설로는 북용인IC, 남용인IC, 북용인JCT, 용인JCT가 있고, 휴게소는 처인휴게소가 있다.
기존 구리~포천 구간은 연장 50.4km로서 2017년 6월 30일에 개통하였으며,
남은 구간은 세종~안성 구간으로서 연장 59.5km는 2026년 말 개통할 예정으로 되어 있다.
노선도는 다음과 같다.
출처 : 용인특례시
안성에서부터 포천에 이르는 노선이 연결됨에 따라 서울과 경기북부, 그리고 충청권으로 이동 시간이 대폭 단축된 전망으로 기대된다.
서울권에서도 강동권 지역에 IC가 설치됨에 따라 경부고속도로에 대한 교통량이 분산될 것으로 기대되고, 서울과 성남, 용인, 안성에 이동하는 교통량이 편의성 향상과 교통소요시간은 대폭 줄어들 전망이다.
이로서 경부고속도로 및 수도권 제1순환도로에 대한 교통지정체 완화에 크게 기대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설계속도 120km로 주행할 수 있는 구간이 있어서 더욱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실제 설계는 설계속도 140km로 설계하였으나, 주행안전성 등을 고려하여 120km로 운영할 방침이다.
향후, 초고속도로인 설계속도 140km에 대한 접근이 더욱 가속화 될 전망이며, 120km 구간을 이용한 도로 이용자의 만족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나, 설계속도 상향 적용에 대한 요구가 증대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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