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24년 9월 9일 국토교통부는 2024년 민자고속도로 운영평가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매년 국토교통부에서 시행하는 민자고속도로 운영평가는 운영실적에 대한 평가를 심도있게 시행하여 결과를 발표하는데, 올해는 부산울산고속도로가 최우수 민자법인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민간투자 고속도로 운여평가 결과는

도로안전성 분야, 이용편의성 분야, 관리적정성 분야 등으로 나누어 최우수 기관 및 우수 기관을 선정하고, 이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최우수 민간투자 고속도로 법인을 선정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2024년 민자고속도로 운영평가 결과
- 최우수 법인으로 “부산울산고속도로” 선정… 이용자 편의성 개선방안 지속 마련

 

□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전국 21개 민자고속도로의 ’23년 운영실적에 대한 ’24년 운영평가 결과를 발표하였다.
ㅇ 민자고속도로 운영평가는 도로 이용자의 편의 및 안전성 향상, 관리 효율 증진을 위해 운영기간이 1년 이상 경과한 민자고속도로의 운영 실적을 평가하며, 지난 2012년부터 매년 실시해오고 있다.


□ 운영평가 결과, 부산울산고속도로가 ‘최우수’ 민자 법인으로 선정되었다.
분야별로 도로안전성에 부산울산고속도로, 이용편의성에 수원광명·인천공항 고속도로, 관리적정성에 대구부산고속도로가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ㅇ 평가에는 도로, 교통, 안전, 회계 등 분야별 전문가와 함께 운전자, 소비자 단체 등 이용자가 직접 참여하여 평가의 신뢰성 확보하고 이용자 측면 에서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였다

□ 이번 평가결과 교통사고시설물 관리 등 사전예방 중심의 노력과 교통 안전 및 상습 지정체 개선 등 이용자의 안전과 편의 향상을 위한 노력은 향상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부산울산) 상습 지정체구간 선형 개선, 휴게소내 보행자 동선 고려한 안전시설 개선, (수원광명) 지·정체 돌발상황관리체계 운용 능력 강화, (인천공항) 중차량 휴게장소 제공

□ 국토교통부는 우수 운영사례를 공유하고 미흡사례는 조속히 개선하는 등 사후관리를 강화하여 안전하고 편리한 민자고속도로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ㅇ 아울러, 현행 시설물 안전 위주로 연 1회 평가하는 체계에서 안전 외  편의 · 서비스 부문까지 평가범위를 확대하고 정밀-일반 평가의 2단계 연중 평가 체계로 확대
*하여 관리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다.
* 정밀평가 : 소비자단체, 도공 등 외부위원을 위촉하여 상세 점검(연 1회) 일반평가 : 지방청ㆍ협업기관 점검반을 구성하여 약식 점검(분기 1회)
ㅇ 한편, 도로 운영개선의 성과를 유인하고자 최우수 및 우수 법인, 전년 대비 관리수준이 가장 많이 향상된 법인에게 장관표창 및 포상금이 지급될 예정이다.
□ 국토교통부 이우제 도로국장은 “민자고속도로의 운영·관리 수준은 향상 되고 있으나 앞으로도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어 지속적으로 개선이 필요하다”면서,
ㅇ “더 안전하고 더 편리한 민자고속도로가 되기 위해 선진기술의 도입을 장려할 것이며, 이용자 입장에서의 도로 편의성 확보를 위한 개선방안도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출처 : 국토교통부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