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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연구원에서 건설사고 감소를 위한 설계 안전성 검토 제도의 활성화 방안을 위한 보고서를 발표하였습니다.

 

본 연구보고서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DfS 수행을 위해 필요한 사항을 ①전문성(설계자 전문성 향상, 업무수행 매뉴얼 수립, 유사사례 
및 효과 공유, 정보기술 연계 활용)과 ②협업(업무지원 시설·시스템, 조직 내·외 협업), ③발주자 
관점(DfS 대가 산정기준 수립, 발주자 능력과 지원, 건설사업 발주방식, 인증제도 가점 부여)으로 
분류하여 도출
 필요 사항에 대한 DfS 활성화 방안을 9가지 제안하였으며, 그중 ‘설계사의 DfS 수행 대가 산정기 
준 수립’과 ‘주요 공종별 DfS 매뉴얼·가이드 작성’의 적용 우선순위가 높게 분석
 설계사의 건설안전·시공 전문성을 지원하기 위한 DfS 지원 시스템을 개발하였으며, ①규칙 기반 
의 기능과 ②대형언어모델 기반의 기능으로 구분
 규칙 기반의 기능은 ‘떨어짐’ 사고 예방을 위한 규칙을 생성한 후, ‘떨어짐’ 사고가 예상되는 부분 
에 가상펜스와 같은 구체적인 설계 가이드를 제공하는 것이고, 대형언어모델 기반 기능은 사고 발 
생 가능성이 있는 BIM 객체를 설계자에게 알려주는 역할을 수행

 

 

 

 


 

 


 

 

 

또한, 본 연구보고서의 정책적 제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 DfS 활성화 방안으로, ⑴DfS 교육 프로그램 및 전문가 자격제도 수립, ⑵주요 공종별 DfS 매뉴 
얼·가이드 작성, ⑶DfS 우수 사례집 및 효과 공유, ⑷DfS 지원 시스템 개발, ⑸안전설계 전담부서 
설립, ⑹설계사의 DfS 수행 대가 산정기준 수립, ⑺발주자의 DfS 수행 직접 발주, ⑻건설사의 
설계 참여를 위한 발주방식 확대, ⑼녹색건축물 인증제도 가점 부여를 제안
 건설공사의 주요 공종별로 안전설계를 위한 기준을 수립하는 연구가 필요. 이는 적용 우선순위가 
높은 ‘⑵주요 공종별 DfS 매뉴얼·가이드 작성’과 이 연구에서 개발한 ‘⑷DfS 지원 시스템’의 적용 
확대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 

 

본 연구내용에 대한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본 연구보고서 파일을 올려 드리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본 24-05 건설사고 감소를 위한 설계 안전성 검토 제도의 활성화 방안.pdf
3.85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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