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 요
1. 도로투자사업의 경제성 분석은 도로의 계획 목표 연도인 미래에 대한 예측을 근거로 하기 때문에 비용과 편익의 추정은 어느 정도 오차를 수반한다.
2) 따라서 미래의 상황을 고려해서 민감도 분석 및 위험도 분석을 실시하며, 양자는 동시에 시행해야 한다.
Ⅱ. 민감도 분석 및 위험도 분석
1. 민감도 분석(Sensitivity anaiysis)
현재 또는 미래의 상황을 적절한 확률분포로 표현할 수 있을 경우를 위험도(risk)라 하며, 확률분포로 나타낼 수 없는 경우를 불확실성(uncertainty)이라고 한다.
경제성 분석에 있어서는 이와 같은 주요 변수의 불확실한 여건의 변동이 분석 결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토하는 것을 민감도 분석이라고 한다.
2. 위험도 분석(Rick analysis)
여건의 변동을 확률적 분포로 표현하여 기대치 분석을 하는 경우를 위험도 분석이라고 한다.
Ⅲ. 위험도 분석의 목적
1. 경제성 분석에 적용되는 지표(할인율, 비용, 편익 등)의 변도에 따른 경제적 타당성 검토.
2. 다양한 변화(예측했던 공사비의 상승, 사업기간의 연장, 예측했던 교통량의 변화)를 고려하지 않았을 경우에 투자의 위험도를 방지하기 위하여 시행
Ⅳ. 민감도 분석 및 위험도 분석의 주요 대상
1. 공사비, 유지관리비, 차량운행비
2. 교통량 또는 편익, 공사시기
Ⅴ. 민감도 및 위험도 분석방법
1. 1단계 : 여건변동 범위 설정
가. 비용증감
나. 편익증감
다. 할인율 변동
2. 2단계 : 변동기준의 조합
: 가 + 나 + 다의 조합
3. 3단계 : 조합결과 분석
4. 4단계 : 위험도 분석 및 결론
Ⅵ. 민감도 분석 및 위험도 분석의 사례
1. 어떤 투자 사업의 건설비가 1,000억원이라고 할 때
1) 민감도 분석 : 미래의 불확실성 고려 건설비를 800억원 혹은 1,200억원이라 가정하고 IRR, NPV를 산출 경제성 평가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
2) 위험도 분석 : 건설비가 800억원이 될 확률이 0.20, 900억원이 될 확률이 0.25,
1,000억원이 될 확률이 0.45, 1,100억원이 될 확률이 0.10 이라 할 때 건설비의 기대값 (800×0.2+900×0.25+1,000×0.45+1,100×0.10=945억원에 대하여 IRR, NPV 산출, 경제성 평가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
Ⅶ. 결 론
1. 경제성 분석은 도로계획 목표연도를 20년후로 내다보고 공사비, 공사기간, 교통량 등의 예측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2. 민감도 분석 및 위험도 분석의 주요 대상 변수의 변화는 단독으로 또는 여러 변수의 조합으로 나타날 수도 있으므로 민감도 분석과 위험도 분석은 사업의 특성에 따라 이들 변수의 중요성 그리고 내포된 불확실성과 위험도를 감안하여 적절한 대상에 대해 수행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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