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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 요

1. 하중전달계수(J)AASHTO 콘크리트 포장의 설계인자로서 줄눈, 균열 또는 길어깨 사이 등 콘크리트 포장 슬래브의 불연속 지점에서 하중전달능력을 나타냄.

2. 하중전달계수(J)는 콘크리트 응력에 비례하므로 J값이 클수록 슬래브 두께가 커짐.

 

. 포장의 유형별 하중전달계수값(AASHTO 기준)

구 분

아스팔트 길어깨

콘크리트 길어깨

(타이바로 연결)

JCP 또는JRCP

다우웰바 사용

3.2

2.53.1

다우웰바가 없을 경우

3.84.4

3.64.2

CRCP

2.93.2

2.32.9

 

 

. 하중전달계수의 적용

1. 하중전달계수는 주어진 하중에서 콘크리트에 발생하는 응력에 비례한다.

2. 따라서 하중 전달계수값이 클수록 콘크리트 응력도 크며 결과적으로 설계될 슬래브두께는 커진다. CRCP의 경우 하중전달계수값이 JCPJRCP의 경우보다 작으므로 같은 조건에서 슬래브두께를 약간 줄일수 있음을 알 수 있다.

3. 온도변화가 클수록 큰값 사용

 

. 하중전달계수의 특징

1. 하중전달계수의 영향요소

1) 포장형식(JCP > JRCP > CRCP)

2) 다웰바 사용 유무 (다웰바 미사용 > 다웰바 사용)

3) 길어깨 포장 형식 (아스팔트포장 > 콘크리트포장)

 

. 문제점 및 향후 연구과제

1. 현재 AASHTO 값 그대로 사용 => 국내 계절, 환경영향 맞게 재정립 요구

2. 장기적 온도 data 습득 => 계절별 온도보정모형 개발

3. 설계요소와 J값의 상관관계 연구 요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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