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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 요

팽창 줄눈은 포장이 팽창 할수 있는 공간을 설치하므로서 좌굴현상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압축 응력 발생을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한다.

 

. 기 능

1. 슬래브의 온도팽창시 축방향 압축응력을 경감시켜 Blow up 방지

2. 압축 파괴 방지

 

. 팽창줄눈의 구조

1. 팽창 줄눈은 주입줄눈재와 줄눈판을 상하에 병용하는 구조로 한다.

2. 주입줄눈재는 수밀성 유지를 위하여 사용하며 그깊이는 2040mm정도

3. Dowel bar로 보강하고 슬래브의 팽창을 허용하도록 Dowel bar의 한쪽 끝의 Cap를 씌울 것

 

 

4. Dowel barD32mm, L=500mm, 설치간격은 주행차로 300mm 추월차로 450mm간격으로 설치

5. 체어는 D13mm 철근을 용접하여 시공중 변형이 생기지 않는 구조로 한다.

<팽창줄눈의 구조>

 

. 팽창줄눈 설치위치 및 간격

1. 구조물 접속부, 포장구조변경 접속부, 교차로 접속부등에 설치

2. 기타 위치는 1일 포설량, 구조물의 간격등을 고려하여 다음표를 기준으로 설치

 

3. 팽창줄눈 간격의 표준치

(단위 : m)

시공시기

슬래브의 두께

105

69

20cm 미만

60120

120240

20cm 이상

120240

240480

4. AASHTO에서는 구조물 접속부 및 타종류 접속부 이외에는 설치하지 않음.

 

 

. 줄눈재료

1. 줄눈판

1) 줄눈판은 아스팔트 섬유질 줄눈판, 코르코계, 삼나무판등

2) 팽창시에는 밀려 나오지 않고 수축시에는 슬래브 사이에 틈이 생기지 않는 재료

3) 내구적이며 설치시 변형이 생기지 않는 재료

2. 주입 줄눈재

1) 주입 줄눈재는 고무 아스팔트 주입 줄눈재, 고무 수지계 줄눈재등

2) 고온에서 유출되지 않고 저온에서 충격에 잘 견디는 재료

3) 내구적이며 콘크리트와 부착력이 좋고 방수성이 양호한 재료

 

. 팽창줄눈 시공시 유의사항

1. 줄눈의 종류, 구조, 위치등을 정확하고 정밀하게 시공

2. 줄눈은 슬래브면에 수직으로 하고 Dowel bar는 슬래브면과 평행이 되도록 설치

3. 인접 슬래브와 허용 단차는 2mm이내

4. 주입 줄눈재는 가삽입 물을 넣어 시공한후 일정 시간 경과후 주입 줄눈재 주입

5. Sealent 주입후 23일간 차량 통행금지

 

. 결 론

1. 줄눈은 구조적 안정성, 주행성, 시공성, 경제성, 유지보수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 줄눈의 종류, 구조, 위치등을 결정하여야 한다.

2. 콘크리트 포장의 파손원인이 대부분 줄눈부에서 발생하므로 줄눈의 설계, 시공, 유지관리시에는 충분한 검토와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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