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제는 출제는 직접적으로 안나오지만 한국형포장설계법과 비교하여 기술하시면 됩니다.
Ⅰ. 개 요
1. AASHTO 포장설계방법은 가요성포장과 강성포장으로 구분하여 ‘72잠정지침 및
‘86AASHTO설계법을 적용 시행하고 있다.
2. 이 중 ‘86AASHTO 설계법은 잠정지침을 개선, 포장설계시 “신뢰도”개념과 “포장수명-단계건설”개념이 도입된 설계법으로 국내 적용시 많은 제약요소가 있는 설계법이다.
3. 따라서 본 장에서는 AASHTO설계법 중 잠정지침과 ‘86AASHTO의 기본개념 및 입력변수상의 차이점, 주요 문제점 위주로 기술하고자 한다.
Ⅱ. AASHTO설계법의 분류
강 성 포 장 |
가 요 성 포 장 |
ㆍ‘81 잠정지침 ㆍ‘86 AASHTO |
ㆍ‘72 잠정지침 ㆍ‘86 AASHTO |
Ⅲ. AASHTO설계법의 개념(가요성포장의 경우)
1. ‘72잠정지침
1) 개념
① AASHTO 도로시험을 근거로 정립
② 노상의 지지력계수, 등가단축하중 교통량 지역계수, 서비스 지수를 감안 설계포장두께 지수를 산정
③ ‘72 잠정지침으로 제시되어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
2) 입력변수
① 노상의 지지력계수(SSV)
② 등가단축하중 교통량(ESAL)
③ 지역 계수(R)
④ 서비스지수(PSI)
2. '86 AASHTO
1) 개념
① ‘72 잠정지침을 개선하는데 필요한 사항을 수정하여 경험적으로 개발되었으며
② 포장설계시 가정 및 예상된 내용을 “신뢰도 및 표준편차 개념”과 “포장, 수명-단계건설”개념을 도입
2) 입력변수
① 설계해석기간
② 등가단축하중 교통량(ESAL)
③ 노반 동탄성계수(MR)
④ 동상, 융해에 의한 설계서비스능력 손실( PSI)
⑤ 신뢰도(R) 및 표준편차(So)
Ⅳ. 잠정지침과 ‘86AASHTO의 비교
1. 입력변수
구 분 |
Interim Guide |
‘86개정판 |
비고 |
신뢰도(R) 및 표준편차(SO) |
- |
교통량 및 제반 설계요소의 적용상 오차를 감안하기 위해 확률적 개념 도입 |
추가 |
배 수 계 수 |
- |
아스팔트 포장 : mi(0.40~1.40) 콘크리트 포장 : cd(0.70~1.25) |
추가 |
환 경 조 건 |
노상지지력의 변화를 고려하는 지역계수(R) |
노상팽창 및 동상으로 인한 서비스 지수 손실(△PSI) 개념 도입 |
추가 |
노상지지력 |
CBR or K치 (평판재하시험) |
탄성계수(MR)에 의한 유효노상 지지력 계수 산출 |
추가 |
2. 적용상의 문제점
구 분 |
‘72 잠정 지침 |
‘86 AASHTO |
노상 강도 |
ㆍ노상지지력 계수(SSV) 적용 - 환산도표가 미국 U-TAH주 CBR도표 이용 - K.S규정 CBR시험방법과 상이 [다짐 Energy 차이] |
ㆍ회복탄성계수(MR) 적용 - 노상동탄성계수(MR)시험기구 미비 - MR측정, 분석 data의 축적 미흡
|
교통 조건 (ESAL) |
하중환산계수가 설계자에 따라 차이 ㆍ국내도로별, 차종별 축하중 측정자료 미흡 |
하중환산계수가 설계자에 따라 차이 ㆍ국내도로별, 차종별 축하중 측정자료 미흡 |
상대강도계수 |
ㆍ미국 AASHTO 제시값 이용 - 국내여건과 비슷한 4개주 평균값 적용 - 국내여건에 맞는 계수 도출필요 |
ㆍ직접시험을 실시한 후 사용토록 권장 - 시험실시 및 시험결과 분석자료 미비
|
기 타 |
ㆍ동결심도( )와 T.M도표와의 차이가 많다.
|
ㆍ서비스지수 손실( PSI) - 판정시 주관적요소가 많아 국내여건에 맞는 판정기준 정립이 필요하다. |
Ⅴ. 결론
1. 국내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는 포장설계방법은 AASHTO설계법중 잠정지침을 주로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나, 일부 입력변수에 대한 자체기준이 미확보된 상태이며
2. ‘86AASHTO의 경우 시험장비의 미비 및 세부적용기준등의 미확정으로 아직까지 국내에서 사용하기에는 어려운 실정이다.
3. 따라서 설계법에 적용되는 입력변수를 국내여건에 맞도록 지속적인 연구 및 시험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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