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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교 시

1. 분기기 설치 시 본선 구간의 경우, 신축이음매가 있는 경우, 완화곡선이 있는 경우의 3가지에대하여각각몇m이상간격을두고분기기를설치하여야하는지설명하시오.
2. 정거장에서 2 이상의 열차가 도착, 출발할 경우 상호 지장 우려가 있을 때는 동시에 진입또는 진출시킬수없다.예외의경우에대하여설명하시오.
3. 지하철구간에서ATC(AutomaticTrainControl)속도를90km/h이상허용할수있는 조건에대하여설명하시오.
4. 진로를제어할때연동장치의동작과정에서진로조사를하는목적에대하여설명하시오. 

5. 연동도표의“쇄정”란에표기된[21단 4A]에 대하여설명하시오.
6. IEC 62425에서 정의하고 있는 신호 시스템의 안전도 향상을 위한 SIL 4(Safety Integrity Level 4)의 GP(Generic Products), GA(Generic Applications), SA(Specific Applications)에 대하여설명하시오.
7. 자동열차보호장치(ATP: Automatic Train Protection)의 발리스(Balise)와 선로변제어 유니트(LEU: Lineside Electronic Unit) 장치 간의 인터페이스 A, C, P, S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8. ERTMS/ETCS(European Railway Traffic Management System/European Train ControlSystem) Level 1, 2,3의 기본개념및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9. 무인운행을위한관제시스템중자동열차감시장치(ATS:AutomaticTrainSupervision)에서 차상신호장치를 이용하여 무인으로 열차를 기동(Awake) 및 정지(Sleep)시키는 방법에 대하여설명하시오.
10. “철도시설의 기술기준”에서 정한 철도신호제어설비의 안전성 분석 수행 절차와 고려 사항에대하여설명하시오.
11.철도통합무선통신망(LTE-R)에서 EMS(Element Management System), EMS-R (Element Management System-Radio), EMS-C(Element Management System-Core), EPC(EvolvedPacketCore)의용어를설명하시오.
12.좀비 사물인터넷(Zombie IoT)에 대하여설명하시오.
13.철도통신시스템의 전송설비설계 시 전송망구성을위한 고려사항을설명하시오.

 

 

   2 교 시

1. 운전선도(RunCurve)에대하여설명하고,운전선도작성시필요한자료,운전선도의활용 기준및종류에대하여설명하시오.
2. TPS(Train Performance Simulation: 열차성능 모의시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무인운행을위한관제시스템의자동열차감시장치(ATS:AutomaticTrainSupervision)의 시스템운영모드3가지및운영방법에대하여설명하시오.
4. CBTC(Communication Based Train Control) 무선 방식을 사용하는 고무차륜 AGT (AutomatedGuidewayTransit)에서열차위치검지방법에대하여설명하시오.
5. CBTC(Communication Based Train Control)로 운영하는 선로와 ATC(Automatic Train Control)로 운영하는 선로간 열차 상호운행을 위한 차상신호장치 설계 및 안전확보 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6.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KTCS-2: Korean Train Control System-2)에서 사용하고 있는 폐색정보전송유니트(BITU: Block Information Transmission Unit)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교 시

1. 무인운전 시스템에서 차상 ATO(Automatic Train Operation) 장치의 미주 및 과주에 대한인칭제어기능과시퀀스(Sequence)에대하여설명하시오.
2. 선로용량의 정의, 결정조건, 조사방법, 변경요인을 설명하고, 선로용량이 부족할 경우 나타나는 현상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AF-900 series 궤도회로와 “S, “I”, “O” 케이블 본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 열차의 안전한 운행을 감시하고 제어하기 위한 온라인(스케쥴) 및 오프라인 열차운행 계획 방법에대하여설명하시오.
5. 시스템 결함허용 기법의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6. 무인운전 시스템에서 관제설비가 갖추어야 할 주요 기능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 교 시

1. 다음 그림을 보고 트램(Tram)교통 운영시스템에서 트램신호 진로설정제어를 할 수 있는 방법 4가지를 우선순위 별로 설명하시오.

2. 철도신호 시스템의 이중계 개념에서 Cold-Standby System, Hot-Standby System, Warm-StandbySystem,2outof2System,2outof3System에대하여설명하시오.
3. 무선을 이용한 무인운전시스템에서 차상 ATP(Automatic Train Protection)의 동적 프로파일 생성 원리 및 생성되는 프로파일의 종류 5가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 무인운전 철도의 열차제어용 통신에서 산업용, 과학용, 의학용 공용밴드를 사용하는 WiFi 통신에있어서주파수간섭으로인한타임아웃 발생시 열차의비상정차장애가 발생되고있는바,이에대한대책에대하여설명하시오.
5. CBTC(Communication Based Train Control)로 운영중인 노선과 ETCS(European TrainControlSystem)Level-2로건설되는노선간혼용운영방안에대하여설명하시오.
6. 네트워크     암호화(Encryption)에 있어서 비밀키(대칭키, Symmetric) 암호화 방식과 공개키(비대칭키,Asymmetric) 암호화 방식을 비교설명하시오.

 

출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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