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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교 시

1. 교량의 내진설계에서 최대 소성 힌지력의 개념
2. 볼트이음과 용접이음을 같은 이음 개소에서 병용하는 경우에 유의해야 할 점 

3. 신축이음장치의 파손원인
4. 곡선교에서 뒤틀림(Distortion)과 뒴(Warping)
5. 케이블의 풍우진동(Rain-wind vibration) 발생조건
6. 토목 구조물의 내용(耐用)년수에 대한 일반사항, 경제적 내용년수, 기능적 내용년수 및 물리적 내용년수
7. 소수 거더교의 특징
8. 도로교 설계기준 한계상태설계법(2015년)에서 부모멘트 구간의 최소 바닥판 철근 

9. 가설공사표준시방서(2016년)에서 가시설물 설계에 적용되는 수직하중, 수평하중 및 특수하중의 종류
10. 콘크리트구조기준(2012년)에 따른 인장이형철근의 정착길이 산출 시 적용되는 보정 계수
11.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부재에 사용되는 PS강재의 지연파괴(Delayed fracture) 

12. 강교에 내후성강 적용 시 환경적 측면의 제한조건
13. 콘크리트 배합 시 사용되는 실리카흄(Silica fume)의 특징 및 구조적 적용성

 

 

   2 교 시

1. FCM으로건설중인교량의가고정부가파손되는경우,예상되는파손원인과가고정부 검토 시 고려해야 할 하중에 대하여 설명하고 아래의 조건에서 설치할 강봉의 수와 콘크리트 블록의 단면적을 구하시오.
(단, 최대불균형모멘트M=250,000kN・m,총작용연직력N=130,000kN이며강봉의 Pu = 1,070kN이고 강봉 도심 간의 거리는 3.5m이며, 콘크리트 블록의 설계기준 압축강도 fck = 60MPa이다.)

 

2. 상하부 플레이트와 고무패드가 분리된 탄성받침의 문제점 및 개선대책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판형교 위에 설치된 철근콘크리트 도로교 바닥판의 피로손상 과정 및 대책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 콘크리트의 자기수축(Autogeneous shrinkage) 발생 메커니즘과 구조물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건조수축(Dry shrinkage)과의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5. 다음 구조물에서 최소일의 원리를 이용하여 모든 부재력을 구하고, 가상일의 원리를 활용하여 C점의 수직변위()와 수평변위()를 구하시오.
(단, 모든 부재의 축방향 강성(Axial rigidity)은 EA이다.)

6. FCMP.S.CBox교, Extradosed교, Cable-Stayed교의구조적개념, 하중분담과개략적인 형고비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3 교 시

1. 지하철공사현장에서가로보의 지간 중앙에복공판이 떨어졌을때 다음을구하시오.

1) 복공판의 최대 낙하속도
2) 가로보 중앙 지점에서 처짐
3) 충격하중 및 정하중에 의한 휨응력
4) 충격하중과 정하중에 의한 휨응력의 비
2. 평면변형(Plane Strain)과 평면응력(Plane Stress)에 대하여 설명하고, 토목구조에서 적용되는 사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폭열(Spalling) 현상에 의한 고강도 콘크리트 구조물의 성능저하 및 화재손상 평가방 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 프리텐션I형거더정착부에서하중작용전에발생하기쉬운균열의유형및이균열의 저감 방안을 설명하시오.

5. 그림과 같이 정팔각형 프레임 구조물에 하중이 작용하는 경우에 대하여 축력선도 (Axial Force Diagram), 전단력선도(Shear Force Diagram), 휨모멘트선도(Bending Moment Diagram)을 구하고 개략적인 변형도(Deformed Configuration)를 그리시오. (단, 정팔각형 중심에서 모든 꼭지점까지 거리는 10m이다.)

 

6. 철근콘크리트교량의안전진단과업수행절차와필요한시험항목에대하여설명하시오.

 

 

   4 교 시

1. 도로교설계에있어서내진등급에따른설계지진가속도(g)와이에대응하는지진규모(M)를 설명하고 지진 에너지(E)의 비율을 계산하시오.
2. 다음과 같은 교량 상부 슬래브 캔틸레버부의 가설동바리에 대하여 사재에 발생되는 응력을 구하시오.
(단, 가설동바리의자중은무시하고, 콘크리트슬래브단위중량은25kN/m3이며수평재에 등분포하게 작용한다고 가정한다. 수평재와 수직재 및 사재는 강재(SS400) L-60×60×5이고, 부재들은 한 개의 M20볼트로 연결되어 0.9m 간격으로 설치 되었으며, 슬래브 거푸집은 t=2mm인 강재이다.)

3. 무도장 내후성강 교량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 콘크리트 충전강관(Concrete filled tube) 기둥의 후좌굴(Post local buckling) 거동을 설명하시오.
5. 해상풍력 지지구조물(기초)의 설계단계와 설계단계별 고려항목을 설명하시오.
6. 균열선단에서의 소성역크기(Plasticzonesize)중단순소성역크기(Monotonicplastic zonesize)와반복소성역크기(Cyclicplasticzonesize)에대하여설명하시오.

 

 

출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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